△재료

-김치 카레 볶음밥
배추김치 200g, 깍두기 50g, 닭 가슴살 1쪽, 양파 ¼개, 실파 2줄기, 카레가루·올리브 오일 2큰술씩, 깨소금·참기름 1작은술씩,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따뜻한 밥 3½공기

△만드는 방법
1.배추김치는 국물을 대충 짠 뒤 잘게 썰고, 깍두기는 0.5㎝ 크기로 썬다.
2.닭 가슴살은 썰어서 후춧가루를 뿌려 밑간한다.
3.달군 팬에 올리브 오일을 두르고 배추김치, 깍두기, 양파를 넣어 볶다가 국물이 약간 나오면 카레가루를 넣어 섞는다.
4.3에 닭 가슴살을 넣고 속이 익을 때까지 약한 불에서 볶은 뒤 따뜻한 밥을 넣어 골고루 섞는다.
5.4에 실파를 넣고 소금과 깨소금, 참기름을 더해 맛을 낸다.

-카레 잡채
소고기 50g. 소불고기 양념 2작은술, 당근 30g, 표고버섯 2장, 홍고추 1개, 청고추 1개, 피망 1/2개, 자른 당면 50g, 참기름, 후춧가루 약간, 식용유
-양념
물 1/2컵, 참기름, 후춧가루 약간, 식용유

-만드는 법
1. 피망, 당근, 표고버섯, 청고추, 홍고추는 반으로 갈라 씨를 빼고 길게 채 썬다.
2. 끓는 물에 당면을 삶아 찬물에 잘 헹군 후 팬에 기름을 두르고 살짝 볶는다.
3. 프라이팬에 기름을 두르고 재운 고기를 볶다가 나머지 채소를 넣고 볶는다.
4. 3에 당면과 양념을 넣고 쎈 불에서 재빨리 볶는다.
5. 소금, 후춧가루로 간을 맞춘다.


△심사평
카레 향과 김치의 맛 조화 이뤄
두 종류의 작품을 선정했음에도 능숙한 솜씨와 협동하는 모습으로 3위의 영광을 안았다. 출전 작품 중 음식의 맛과 향이 가장 궁금한 작품이었다. 기존의 김치볶음밥이 배추김치만 사용했다면 이 요리는 배추김치와 함께 깍두기도 사용해 닭 가슴살과 카레가루로 맛을 냈다. 김치볶음밥과 잡채에 카레가루를 시도한 것이 참신했고 카레의 향미가 김치의 맛과 잘 조화돼 강하게 느껴지지 않았다. 카레 잡채는 세 종류의 고추(홍고추, 청고추, 피망)와 소고기, 표고버섯 , 당근을 사용해 카레가루로 색과 향미를 줬다. 주재료인 당면의 색을 변화시키려는 시도가 돋보였다.
저작권자 © 고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