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가 끝났습니다. 민족고대의 1년을 책임질 총학생회의 선거도, 대한민국의 5년을 책임질 대통령 선거도 끝났습니다. 고대공감대와 이명박 당선자는 약 60%, 50%의 득표율로 당선되어 사실상 압도적인 지지를 받았다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만큼 학우들과 국민들이 거는 기대가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관점을 총학생회 쪽으로 맞추면, 41대 총학생회는 40대 총학생회를 이은 선본이기 때문에 이전의 업적에 대한 평가가 불가피합니다. 하나은행 ATM수수료 무료화 등의 여러 긍정적인 업적도 있지만 정책투표 무산 등의 부정적인 업적도 존재합니다.

  ‘선거’와 관련해서 총학생회의 업적을 평가한다면 그것은 실패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41대 총학생회장, 부총학생회장 모두 40대 총학생회에서 보직을 맡고 있었던 만큼 40대 총학생회의 ‘실패’와 관련하여서는 반성하고 재발 방지를 위한 노력을 해야 합니다. 투표정족수에 대한 기본적인 준비 없이 투표가 진행되었고 결과적으로 이는 무산될 수밖에 없는 투표였습니다. 더군다나 당시 정책투표의 선거관리위원장이었던 40대 총학생회장 박상하씨의 ‘출교자들이여 나와 함께 군대로 갑시다’라는 충격적인 발언은 선거의 공정성 문제와 관련해 우리 학우들에게 큰 충격을 던져주었습니다. 투표를 공정하게 준비하고 진행해야 하는 선거관리위원장의 언행으로는 매우 부적절 하였습니다.

  선거에 관한 다른 한 가지 ‘실패’는 이번 17대 대통령 선거 부재자투표 문제에 대한 40대 총학생회의 무관심이었습니다. 물론 대통령 선거기간 및 부재자투표 신청기간은 40대 총학생회의 임기가 끝나는 시점이었습니다. 하지만 임기가 끝나는 시기라 해도, 주소지를 이전하지 못한 수많은 학우들의 투표권과 관련한 중요한 문제였던 만큼 40대 총학생회의 책임 있는 마무리가 필요했습니다. 설령 임기가 끝나 활동이 불가능했다 해도, 부재자투표 기간은 정해져 있었던 만큼 사전준비가 가능했을 것입니다. 물론, 총학생회의 잘잘못을 가리기 이전에, 부재자투표에 미리 관심 갖지 않은 우리 학우들도 책임이 있습니다. 하지만 학생들의 대표인 총학생회가 조금 더 관심을 갖고 부재자투표를 홍보해 주었다면, 부재자투표를 몰라서 투표를 하지 못하는 안타까운 일은 없었을 것입니다. 서울대와 연세대에는 부재자투표소가 설치되어 많은 학우들이 더 수월하게 투표에 참여할 수 있었다는 소식과 대비되어 더욱 안타깝습니다.

  소모적인 논쟁을 떠나 41대 총학생회에서는 전대(前代) 총학생회의 업적을 냉철하게 평가하여, 긍정적인 것은 계승하고 부정적인 것은 반성하고 개선하려는 노력을 보여야 할 것입니다.

양희두(사범대 지리교육 06)

저작권자 © 고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