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달 29일 미국산 쇠고기 수입 위생조건 장관고시가 발표되면서, 한-미 쇠고기 협정 반대와 고시철회를 요구하는 촛불집회가 전국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이미 한 달여간 계속된 촛불집회는 매일 밤마다 세대와 성별을 떠난 수 많은 국민들을 광장으로 불러모으고 있다. '쇠고기'라는 생활밀착형 소재에 불확정한 미래에 까지 연결된 불안감이 국민들을 감싸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불안감이 국민의 선택을 받고 출범한 지 100일도 안된 정부를 이토록 지탄하게 만든 것이다.

이미 지난 한-미 쇠고기협정의 졸속성, 협상과정상의 오류, 협정내용의 일방성은 잘 알려져있다. 이 같은 비판에 대해 관계당국은 부실한 추가협정문구와 미봉책으로 덮고 나가려는 모습니다. 정부 당국이 국민들의 반발이 그저 시간이 지나서 어느 선에서 수그러들기를 기다린다면 커다란 오산이다. 국민을 외면한 정부당국이 바로 배후인 촛불집회에는 공권력의 진압과 시간이 망각으로 해결할 수 없는 국민들의 불신감과 배신감이 배어있다.

대통령은 열흘전의 대국민 담화가 문제해결의 끝이 아니었다는 것을 인식하고, 직접 나서서 국민들의 목소리를 확인해야 한다. 그래서, 쇠고기 재협상에 나설 것인지 그것이 정녕 불가하다면 그 이유가 무엇인지 소상하게 설명해야 한다. 이 대통령은 지난 대국민 담화에서 소통의 부족을 지적했다. 소통의 시작은 국민의 목소리를 들으려는 위정자의 청취에서 먼저 시작돼야 한다. 그리고, 정부에 대한 신뢰를 회복할 방안을 제시해야 한다. 그것이 갈 길이 먼 대한민국을 이끄는 정부의 책임이며 의무일 것이다.

 

저작권자 © 고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