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과 언론을 장악하려는 정부의 시도는 조속히 중단되어야 마땅하다. 최근 국내 방송가는 공정방송과 언론자유를 외치는 방송인들의 저항으로 파행운영이 계속되고 있다.

지난 대선 기간중 이명박 후보의 방송특보를 지낸 이가 사장으로 임명된 YTN은 지난 10월 초 사장 출근 저지투쟁을 주도한 사원 6명을 해고했다. 이에 노조는 지난 13일 오전 생방송 뉴스에 ‘공정방송’ 자막을 화면 상단에 30분간 내보냈다. MBC에서는 <PD수첩> 제작진이 검찰의 ‘광우병 편’ 수사에 항의해 방송국에서 농성중이고, KBS는 사장이 교체된 이후 시사비평 프로그램인 <미디어포커스>와 <생방송 시사투나잇> 폐지가 강행되면서 내부 반발에 부딪히고 있다.

정부 당국은 방송장악시도를 부인하지만, 지난달 말에 전현직 언론인 7800여 명이 시국선언을 발표하면서 정부의 언론자유 탄압을 규탄했다. 이에 앞서 지난 6월에는 언론학자 124명이 모여 언론통제 기도와 미디어의 공성 훼손을 철회하라는 시국선언을 내기도 했다.

과거의 방송을 두고 정치적 지향점이 다른 세력간에는 호불호가 있겠지만, 현 정부가 자칭 ‘시장의 선택’을 중요시한다면 시청자와 독자의 판단에 맡겨야 한다. 이것이 ‘언론자유’는 둘째치더라도 정부가 스스로 내세우는 정체성에 부합하는 일이다. 이명박 대통령이 얼마전 ‘방송을 가운데 갖다 놓으라’고 했다지만, 방송과 언론이 권력의 기호에 좌우될 수는 없다. 방송환경이 어찌됐든 현 정권은 압도적인 표차로 정권교체를 이뤄냈다. 그렇다면 방송을 장악해야 정권이 안정이 된다는 것도 이제는 시대에 뒤떨어진 프레임이라는 것을 잘 알 것이다.
저작권자 © 고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