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제주 4·3 사건 진상규명 보고서가 채택돼 55년만에 4·3 사건에 대한 정부차원 해결의 실마리가 풀리고 있다. 4·3 사건의 진상규명을 위해 만들어진 ‘제주 4·3사건 진상규명 및 희생자 명예 회복위원회’내의 4·3진상기획단에서 지난달 27일 보고서 작성을 완료했다. 그러나 이를 정부가 채택하는 과정에서 군·경과 일부 시민단체까지 반발해 앞으로 6개월의 추가심의 기간을 거쳐 수정하기로 했다. 이는 앞으로도 이번 보고서와 이후 문제에 관해 논란의 여지가 남아있다는 뜻이다.

6개월이란 기간은 지금까지의 진상조사기간보다 더욱 중요하다. 4·3 사건으로 인한 희생자와 유족들의 명예회복이 실질적으로 추진되기 때문이다. 특히 ‘대정부 건의안’을 비롯한 희생자의 명예회복 문제는 좀 더 적극적으로 제기해야 한다.

또한, 더 이상 이념 등의 이유로 4·3 사건의 본질을 흐리지 말아야 할 것이다. 이 사건이 과거의 정부가 잘못한 일임이 명백하고 현 정부에 와서 진상규명이 됐다면 이에 대한 정부측과 대통령의 사과는 당연한 것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4·3사건의 정의에서 나타나듯 사건의 발발 보다는 이 사건으로 인해 무고한 주민들이 희생됐음을 기억해야 한다.

잘못된 역사를 바로잡기 위한 진상규명은 4·3 사건 외에도 여러 곳에서 진행돼 과거의 역사에서 바른 교훈을 얻으려는 시대적 요청이다. 그러나 진상규명 활동은 처음 시작할 때의 기대에는 못미치고 있다. 정의를 향한 규명에는 타협을 통한 요구가 따르기 때문이다. 더불어 간과하지 말아야 할 것은 정의에 대한 진실 규명 뿐만아니라 관련 입법이 미비한 상태에서는 어느 것도 제대로 될 수 없다는 사실이다. 다시 오는 4월 3일, 희생자들 앞에서 이념 논쟁과 권위주의적 태도가 청산되길 바란다.
저작권자 © 고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