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새해가 드디어 시작됐다. 묵은 해의 나쁜 기억들을 씻어내고, 희망에 부풀어야 할  시간이지만, 올해는 특히나 조심스럽다. 갑작스런 경제침체의 한파가 금번 겨울에 본격화되리라는 우려 때문이다.

이러한 위기속에도 지난해 마지막 날까지도 대한민국 국회는 조용하지 않았다. 침체일로의 국가와 고통에 시름하는 국민을 구하기위해 밤새 머리를 맞대야 할 국회는 법안상정을 놓고 날선 대치만 가득했다. 법안의 강행처리를 주장하는 한나라당에 맞서, 민주당이 실력저지에 나서면서 2008년의 천금같은 시간을 2주이상을 허비했다. 해외언론에 보도된 망치와 쇠톱 등이 난무하는 육탄전과 농성 장면은 한국 정치의 부끄러운 단면이었다.

하지만, 물리적 행위에 나선 야당보다 이를 촉발시킨 거대여당에 더 큰 책임을 물을 수 밖에 없다. 한나라당이 2008년말까지 처리를 공언하던 85건의 법률안 중에선 국회 각 상임위원회를 거쳐 법사위로 넘어온 법률안이 모두 53건이었다. 결국 미디어 관련법안, 한미FTA비준안,  금산분리 완화 법안 등의 10여개의 법안들을 제외하면 합의속에서 통과가 가능한  것들이다.

이를 논의와 합의로 매듭짖지 못하고 다수결에 따르라며 그리고, 4년 후를 기다리라는 식으로 대응하는 것은 다수당의 횡포 그 자체다. 이렇게 하라고 유권자들이 한나라당에게 국회의 의석을 몰아주지는 않았을 것이다.

2009년 불확실한 시대에 국가의 모든 구성원들의 역할이 중요하다. 그 중에서도 국회는 더욱 중요하다. 그들이 바로 민의의 대변자로서 그 자리에 섰기 때문이다. 국회가 국민의 희망이 되는 2009년이 되기를 소망할 뿐이다.

저작권자 © 고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