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사물함

공용사물함은 △중앙도서관 △중앙광장 △과학도서관 △우당교양관에 설치돼 있으며 매학기 단위로 신청합니다. 2월과 8월경 포털사이트(portal.korea.ac.kr)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세종캠퍼스의 경우 인권복지위원회에서 3월중 일괄 신청 접수 받습니다.

△학생증
학생증은 3월말경 소속 단과대 학사지원부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학생증을 수령하기 전이라면 중앙도서관이나 과학도서관에서 바코드를 발급받아 도서관 이용이 가능합니다. 학생증은 △현금카드 △체크카드 △T-money 교통카드 등의 기능이 포함되어있고, 분실이나 훼손시 One-Stop 서비스센터에서 재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의료공제 서비스
본교 수학기간 중 각종 질병 및 부상에 대한 치료비 일부를 지급하는 제도입니다. 매학기 의료공제비를 납부한 학생에 한해 적용되며, 의료공제를 원하는 학생은 △건강보험증 △진료 당일 발행된 진료비영수증 원본 △본인계좌번호를 지참하고 교내보건소에 방문하면 됩니다.

△셔틀버스
학기 중에는 인문사회계지역과 자연계지역간의 셔틀버스를 운영합니다. 10분마다 학생회관↔중앙도서관↔한국학관↔녹지운동장↔의과대학↔생명대 동관 앞을 운행하며, 계절학기 기간엔 배차시간이 달라집니다. 인문사회계캠퍼스에서 정릉캠퍼스로 향하는 셔틀버스는 오전 8시 30분부터 30분 간격으로 학생회관 앞에서 출발합니다.

세종캠퍼스의 경우 △조치원역-학교 왕복 △통학버스가 운행되고 있습니다. 20분 간격으로 운행되는 조치원역 왕복 운행버스와 달리 통학버스는 6000원(교통카드 5500원, 별도신청)을 지불해야 하며, 운행지역은 △신사 △논현 △강남 △양재 △광교 △사당 △강변 △잠실 △죽전 △신갈 △분당 △안양 등의 경유 노선이 마련돼 있습니다.

△학생상담센터
안암 중앙광장과 세종 학생회관에 각각 자리 잡은 ‘학생상담센터(안암)’, ‘학생생활상담소(세종)’은 △학업성적상담 △대인관계상담 △기본인성검사 △적성검사 △지능검사 △성격검사 등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직접 방문이 어려울 경우, 학생상담센터 및 학생생활상담소 홈페이지(kuscc.korea.ac.kr, life.korea.ac.kr) 온라인게시판을 통한 상담도 가능합니다.

△보건소
중앙광장과 하나스퀘어(안암), 학생회관(세종)에 위치한 보건소는 △전담의사 진료 △단순처치 △임상병리검사 △예방주사 접종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며, 신입생 및 재학생 정기 건강검진과 건강상담(성병, 성인병 등)도 담당합니다.

△교내 휘트니스센터
- 4.18 휘트니스센터
4.18 휘트니스센터는 4.18 기념관 지하 2층에 위치해 있습니다. 매월 말일 같은 건물 2층 학생지원부에서 선착순으로 접수 받으며 이용료는 월 5000원입니다.

- 화정체육관 휘트니스센터
화정체육관 휘트니스센터는 월 회원제로 운영되며 1개월 이용료는 3만원입니다. 운동복과 수건이 무료로 제공되며 전문 트레이너가 근무해 운동에 관한 유익한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

- 하나스퀘어 휘트니스센터
하나스퀘어 지하 1층에 위치한 휘트니스센터는 40여종의 최신 운동기구를 갖추고 있습니다. 1개월 이용료는 4만원이고 비회원의 경우 5000원을 내면 2시간 동안 이용 가능합니다.

- 세종 휘트니스센터
호연학사 진리관 왼편에 자리잡은 휘트니스센터는 △아침회원 △월회원 △학기회원제 등으로 운영되며 회비로 각각 △10000원 △20000원 △80000원을 지불하셔야 이용 가능합니다. 상근 트레이너가 상주해 있으며, 신청은 선착순으로 학생회관 2층 학생복지팀에서 접수받습니다.

안암캠퍼스
△병무행정

중앙광장에 위치한 ‘병무행정팀’은 군 복무와 징병, 신체검사에 대한 병무상담과 학생 개인별 병사업무 지원 서비스를 맡고 있습니다. △군장교 시험 △병역특례 전문연구요원 선발 △군 제대·복학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안내와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학생복지위원회
학생복지위원회(이하 학복위)는 학생 복지개선을 도모하고자 설치된 학생자치기구입니다. 학복휘는 분기별로 △TOEIC △TOFEL △제2외국어 △한자 등의 어학강좌를 개설하고, △제빵 △보컬 △재테크 등의 문화강좌를 저렴한 가격에 제공합니다. 또한 △물품 대여 △택배수령 △명절 귀향사업 등의 복지사업과 핵심교양?학생식당 모니터링을 시행합니다. 자세한 강좌 및 사업 정보는 학복위 홈페이지(www.kuwell.net)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동원글로벌리더십홀
동원글로벌리더십홀 1층에 위치한 여성전용공간 ‘도들마루’ 내엔 △구름터 △수면실 △수유실 △파우더룸 △샤워실 △탈의실 등이 마련돼 있습니다. 또한 양성평등센터 옆에 위치한 여성학자료실엔 여성학 및 성평등과 관련된 자료가 마련돼 있습니다. 양성평등센터와 여성학자료실은 남학생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유니스토어, 영풍문고
전공이나 일반 서적, 잡지와 그 밖의 기념품 등을 살 수 있는 종합 문구점으로 각각 중앙광장 지하 1층과 하나스퀘어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 고대마루
타이거플라자 4층에 마련된 고대마루는 60여석이 넘는 편안한 소파와 인터넷 검색 시설이 마련돼 있어 조용히 공부하거나 그룹 스터디하기에 좋은 장소입니다.

- 국제기구자료실
백주년기념삼성관 지하 1층에 위치한 국제기구자료실에선 △UN/EU자료 △고려대학위논문 △교양잡지 △신문 등을 자유롭게 볼 수 있습니다.

- 과제작성실
과학도서관 3층에 있는 과제작성실에선 과제에 필요한 이공계 전공서적을 열람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 △복사기 △프린터 △스캐너 등이 마련돼 있어 과제작성 시 많은 도움이 됩니다.

세종캠퍼스
△종합운동장

과학기술관 뒤편에 자리잡은 종합운동장은 △축구장 △트랙 △농구장 등의 시설이 구비되어 있으며, 시설물을 이용하고자 하는 학생은 세종홈페이지 대학생활/시설물/운동장 이용신청란에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단, 학교로부터 허가된 모임의 대표가 체육시설을 이용할 수 있으므로 해당 홈페이지에서 단체 ‘모임가입’ 신청허가를 받은 이후 시설물 사용이 가능합니다.

△크림슨프라자
과학기술관 3층에 위치한 크림슨프라자는 인터넷 정보 검색이 가능한 컴퓨터가 배치되어 있으며, 별도의 휴식공간과 매점이 마련돼 있습니다.

△잉글리시카페
모국어로 이야기했다간 자칫 퇴실당할 수 있습니다. 영어로만 대화해야하는 잉글리시카페는 농심국제관 2층에 자리잡고 있으며, △보드게임 △외국잡지 등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별도의 이용접수 절차 없이 언제든 출입 가능하며, 방문을 한 학생들에게 토스트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학술정보원
세종캠퍼스의 유일한 도서관인 학술정보원은 도서 대출과 열람실 이용을 기본으로 △정보검색(2, 3층) △그룹스터디룸(3층) △복사실(1층) 등의 시설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와 별도로 일반열람실(1, 5층) 이외에 ‘장애우 열람실(4층)’이 마련돼 있습니다.

△호익프라자
속칭 ‘깡통’이라 부르기도 합니다. 인문관에서 좌측에 위치한 호익프라자는 1층 △매점 △분식점, 2층 △여행사 △기차표 예매 및 발권 △컴퓨터용품점 △토스트 판매 등의 부대시설이 마련돼 있습니다.

저작권자 © 고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