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CP를 개설한 취지는 무엇인가요

CCP는 학부생이 주도적으로 전공 분야 혹은 관심 분야에 대해 연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최종 목적은 학부생들의 △독창적 학습목표 설정 △다양한 접근법을 통한 학문탐구 △협력학습을 통한 창의적 문제 해결능력 향상입니다.

선발된 팀에게 어떤 지원을 하나요

최대 400만원을 지급합니다. 선발 뒤 150만원, 중간 평가에서 탈락되지 않았을 때 150만원, 그리고 5개 우수팀에 60만원을, 최우수 2팀에 100만원을 추가 지급합니다. 또한 최우수팀과 우수팀은 총장님께 직접 상을 받습니다.

이번 CCP에서는 어떤 성과가 있었나요?

연구주제 중 각 분야에서 평소 탐구하고 싶었던 것을 실생활과 연결시킨 주제가 상당히 많았고 수준도 높았습니다. 그리고 CCP 취지에 맞게 거의 모든 팀이 자기주도적으로 과제를 수행했습니다.

선발 기준은 무엇인가요

분야 별로 심사교수 2명이 △주제의 독창성 △주제의 명료성 △학습 및 연구방법의 타당성과 적절성 △연구(활동) 결과 활용가능성 △학문적 가치를 평가해 CCP 참가팀을 선발합니다. 활동 종료 후 최종 심사 때도 같은 잣대로 한 차례 더 평가합니다.

다음 선발은 언제인가요

CCP 2기는 오는 4월에 모집할 예정입니다. 선발된 팀은 6월 말부터 12월 말까지 활동합니다. 탐구 기간을 충분히 제공하기 위해서 활동기간을 4개월에서 6개월로 늘렸습니다.

다음 CCP 참가자에게 조언을 한다면

팀웍이 매우 중요합니다. 팀으로 학습할 때 얻게 되는 시너지 효과를 위해 팀의 일원으로서 최선을 다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CCP는 살아있는 공부를 하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깊이 있는 공부를 하고 싶은 학생에게 추천합니다.

교수학습개발원 김세영 연구원 답변

저작권자 © 고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