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기업가로 진로를 바꾸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
-조직생활을 하면서 항상 새로운 분야에 대한 호기심이 있었다. 시대를 앞서 생활하고 싶었던 욕구가 있었기 때문에 1인 기업가가 된 것 같다.

△사회에서 1인 기업가는 생소한 것 같다.
-우선 1인 기업가는 많은 직원을 다루는 등 경영적인 부분에 많은 노력을 투자하지 않아도 된다. 대신 자기 자신을 경영하는데 많은 노력을 투자한다. 또한, 일반 기업가와는 달리 개인의 브랜드 파워가 중요하다.

△1인 기업가의 특별한 기준이 있는가.
-자신만의 독특한 상품이나 서비스 유무가 1인 기업가인지 아닌지를 가리는 기준이다.

△1인 기업가가 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1인 기업가가 되기 위해서는 조직생활을 경험하는 것은 필수적이다. 조직생활은 1인 기업가로 성공하기 위한 지식, 정보, 네트웍, 브랜드 파워를 만드는 준비과정이다. 또한, 자신의 상품성을 어떻게 높일 것인가를 생각하는 것도 필요하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이 얼마나 열정적으로 할 수 있느냐이다. 돈은 부수적인 것으로 돈에 가치를 둔다면 성공할 수 없다.

△일반 회사원과는 달리 정해진 출퇴근 시간이나 근무 시간이 없는 걸로 알고 있다.
-1일 목표경영이라고 새벽마다 그 날 할 일을 리스트화 한다. 또한, 시간을 계획하고 기록하고, 평가하기 위해 시간가계부를 작성하면서 생활한다. 1인 기업가에게는 돈보다 중요한 자산이 시간이라고 생각한다.

△21세기 자기 경영의 중요성과 최상의 자기 경영법은 무엇인가.
-현대 사회는 자신의 능력 없이는 학벌, 지연 등 어떠한 것도 자신을 보호해줄 수 없다. 자기 경영은 이런 시대에 자신을 보호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최상의 자기 경영법은 목표를 세우고 그 목표를 향해 전진하면서 자신의 그릇을 키워나가는 자세라고 생각한다.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도전정신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인생의 선배로서 후배들에게 한마디 해달라.
-항상 도전적인 삶을 살라고 말해주고 싶다. 물론 도전적인 삶을 살다보면 실패할 때도 좌절할 때도 있겠지만 그것조차도 삶의 밑바탕이 된다는 생각을 가지고 치열하게 살았으면 한다.
 
저작권자 © 고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