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네트워크 센터 정책국장 장여경(33)씨. 그녀는 지난 달 14일 정보통신부 앞에서 1인 시위를 펼쳤다. 사실 그녀에게 이번 1인 시위가 처음은 아니다. 지난해 7월에 인터넷 검열반대를 위해 정통부 앞에서 1인 시위를 전개했고, 9월에는 KBS에서 다큐멘터리 영화 ‘주민등록증을 찢어라’의 시청자 참여 프로그램 방송 신청을 거절한 것에 대한 1인 시위를 펼치기도 했다. 또한, 지난해 대통령 선거기간에는 행정자치부 앞에서 지문날인 반대자 선거불가에 대한 대책요구를 위한 1인 시위를 가지기도 했다.

이날 장 씨가 1인 시위를 펼친 것은 진대제 정보통신부(이하 정통부) 장관에게 소유한 삼성전자 지분에 대한 포기를 요구하기 위해서였다. 만약 현직 장관이 특정기업의 주식지분을 가지고 있다면 공정한 행정집행이 불가능해지고, 잡음을 유발시켜 국민들의 국가행정에 대한 불신을 갖게 하기 때문이다. “우선 진 장관이 삼성전자 주식을 매각해야한다. 그래서 주식매각을 통해 국민들에게 행정에 대한 신뢰감을 심어줘야 한다”라고 그녀는 주장한다.

현재의 요구사항을 관철시키기 위해서는 1인 시위로는 부족한 것 아니냐는 질문에 그녀는 지난 1999년 5월 시행된 집회와 시위에 관한 법률(이하 집시법)의 개정 이후 정부부처 공관 앞에서 1인 시위를 제외한 시위를 펼치는 것은 불가능해졌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정말로 집회나 시위가 필요한 사안기 때문에 1인 시위를 통해 직접 요구를 표출하는 것이라고 했다. 또한 1인 시위는 집시법에 저촉되지도 않고 사전 신고가 필요없는 자유로운 시위 방법이라고 대답한다.

이러한 1인 시위에 대해 그녀는 이렇게 말한다. “대중이 모이는 집회에 비해 1인 시위가 많은 한계를 가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대중적 주제가 아니라도 시위를 통해 직접 목소리를 낼 수 있다는 점이 매우 긍정적이다”며 “자신의 목소리를 표현하는 것과 하지 않는 것에는 큰 차이가 있다”고 역설한다.

그녀는 지난 4월 변형된 1인 시위에 대해 제재를 가하겠다는 경찰청의 결정에 대해 말이 안 되는 결정이라고 반박한다. “완전히 표현의 자유와 시위에 대한 자유를 박탈당한 느낌”이라며 “현재 정부의 이름인 참여정부와 전혀 어울리지 않는 결정이라고”고 지적했다.

1인 시위를 펼치면서 때로는 주변의 시선이나 가끔 느끼는 무력감 때문에 힘들기도 하다는 장 씨. 그러나 정부청사 앞과 외국공관 앞에서 시위 할 수 있는 방법은 1인 시위 밖에 없기 때문에 힘들어도 열심히 해야겠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

1인 시위가 집회보다 실효성이 떨어진다는 일각의 비판에 대해 “대중적인 주제에 대해서는 다수의 사람들이 시위에 참여하겠지만 시민단체의 행정감시, 특정한 주제, 개인적인 주제에 대해서는 1인 시위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응답했다. 
저작권자 © 고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