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 년 전부터 매년 수많은 국토대장정 행사가 열리면서, 그 형식과 모습도 다양해지고 있다.

가장 잘 알려진 형태는 기업체, 학생회, 시민단체 등이 개최하는 국토대장정이며, 최근에는 인터넷에서 자발적 모임을 통해 국토대장정을 하는 경우도 많다. 기업체의 경우 기업체의 홍보를 곁들여서 추진하며, 시민단체에서 기획하는 국토대장정은 해당단체가 추진하는 캠페인에 맞추어 캠페인 홍보차원에서 국토대장정을 실시하는 경우가 많다. 인터넷 동호회 등에서 주최하는 경우는 스스로 행사를 기획하고 참가하며, 어디서든 접속이 가능한 인터넷의 장점을 활용해 전국적으로 사람들을 모집한다. 학생회나 동아리 등에서 주최하는 경우 주최를 담당하는 해당학교 학생들이 참가하고 자원봉사를 겸하기도 한다.

인터넷의 발달과 보급은 국토대장정의 모집형식도 바꾸고 있다. 주로 우편으로 신청서를 접수하던 예전의 방식은 점점 사라져가고 있다. 요즘에는 대장정을 기획하는 대부분의 단체에서 인터넷으로만 접수를 하거나 인터넷 접수를 병행하고 있다.

국토대장정의 형식은 걸어서 하는 경우가 대부분 이지만  인라인 스케이트  자전거  전동 휠체어  말(馬) 등 다양한 방법의 국토대장정이 시도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텝댄스 스텝에 맞추어 국토대장정을 떠나 세간의 화제가 되기도 했다.
저작권자 © 고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