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교의 교육개혁 우수대학 평가(교육부 실시) 탈락을 계기로, 본교 특성화 계획에 대한 자성의 목소리가 높다.

본교의 장기 발전 방안은 지난 1996년 개발된 「고대비젼 2005」이다. 이 프로그램 중 본교 특성화 방안은 △국제화 △정보화 △차별화의 3대 기조를 바탕으로 짜여져 있다. 이중 국제화와 정보화 방안은 본교의 전체적인 차원에서의 전략적 특성화 분야를 담고 있으며, 학문 분야는 타교에 비해 비교 우위가 있다고 판단되는 4개 부분(△한국학 △생명과학 △법학  △경영학)을 학교 당국이 선정, 집중 지원하는 방식을 취했다.

실제로 「고대비전 2005」는 지난 몇 년간  가시적인 성과를 이끌었다. 한국학 분야의 경우 학술진흥재단, 문화관광부, 국사편찬위원회등의 기획연구 과제를 수행했으며, 생명과학 분야의 경우 1년간 단과대로서는 처음으로 170여편의 SCI논문을 발표하기도 했다.

그러나 이는 단순한 연구 성과의 신장일 뿐 학교의 기본 목표인 특성화 양성과는 거리가 있다는 지적이다. 정경대 某교수는 “어느 연구소나 많은 연구의뢰와 자금지원이 있으면, 연구의 성과가 늘어나는 것은 당연한 결과”라며 “기본적으로 모금을 중심으로 짜여진 사안들이 주류를 이루고 있어 연구 환경조성과 연구 성과를 뽑아내는데는 효과가 있었지만 우수인력 유치와 특성화라는 목표는 소홀한 점이 있다”고 본교의 특성화 방안의 문제점을 지적한다.

사실 실질적인 특성화 방안은 인재양성과 높은 대학원 진학률이 우선된 후에나 가능하다. 또,장기적인 계획안과 더불어 시기에 맞는 운영책이 필요하다. 그러나 본교의 특성화 방안은 두 가지 측면에서 이러한 것과 요원해 보인다.

먼저 자금 투입과 제도적인 측면을 고려해 볼 때, 인재 양성과는 거리가 있어 보인다.  실제로 특성화 분야에 투입된 약 208억 여원 중 (학부, 대학원)입학생의 자질 검증과 복지를 위해 사용된 돈은 약 1억7천만원 정도였다. 이는 전체 예산의 0.8%에 지나지 않는다.

또 우수한 학생의 유치를 위한 대책을 단순히‘다양한 입학 전형을 실시한다’라고만 명시하고 있는 학교 당국의 정책도 문제다. 이와 대조적으로 교육개혁 우수대학 - 교육과정 개발 및 특성화 분야에 선정된 연세대의 경우는 조교수 이상직 20명을 수시 전형 전담으로 배치, 정식 입학 전부터 학생들의 학력관리를 하는 등 우수학생 유치에 힘쓰고 있는 모습을 보였다. 

그리고 특성화 방안의 자금 마련안을 포함하지 않은 채 장기 사업안만을 제시, 자금조달책에 어려움이 많은 점도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비젼 중심의 계획안은 연구열의 고양과 연구 환경 우선 개선의 여지는 있을지 모르나, 장기계획에서의 자금조달책 부재는 연구의 목표를 근간부터 흔들 수 도 있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문과대 某교수는“그래도 본교는 사정이 좋은 편이지만, 연구비 때문에 연구의 일관성이 유지되지 않은 적이 있다”며 “장기 계획보단, 단기 계획안을 통해 현실적인 연구계획을 세우고, 자금 이하의 문제는 대상기관으로 전권을 위임해야한다”고 말했다.
 
한편, 단기 발전안의 부재, 시설확충 위주의 특성화안, 모금위주의 프로그램 등의 문제점에 대해 본교 기획실장 현인택 교수는 “발전안에 대해서는 학교측에서도 공감하고 있으며 기획실 산하의 발전지표위원회에서 개발해, 마무리 단계에 있다”며 “가용자금의 지속적인 모금, 투입을 통해 특성화 사업에 신경을 쓰겠다”고 밝혔다.

결국 특성화 문제는 ‘자금 확충 방안을 고려하지 않은 비현실적인 장기계획’과‘정부의 교육 정책과의 마찰 때문에 고대 고유의 발전 방향이 없다’는 점으로 진단된다. 이에 대해 교무지원팀의 장명주씨는“「고대비젼 2005」프로그램은 96년에 완성, 지금 실정과 부합되지 않는 부분이 있으며, 본교만의 비교우위를 살릴 수 있는 방향으로의 수정겫맙  새로운 발전안이 필요하다”말했다.

연세대의 경우, 자체 장기계획안을 수정·보완작업을 단기발전안 개발과 병행함으로써 교육인적자원부의 지원과 자체 교육컨텐츠 개발의 시너지효과를 얻고 있다. 특히 단기적인 발전안을 계획하면서 자금조달안과 사업의 기대효과를 먼저 검토함으로써 사업진행의 잡음을 최대한 줄이고 단위기관 중심 운영체제를 확립하고 있다. 그 결과 가장 최근에 발표된 「2000년 특성화 방안」에는 시기성을 적절히 고려, 근래 중시되고 있는 4T(IT, CT, BT, NT)육성과 같은 중점 사업에 대해 배려하고, 리더십·교육개발·영상, 예술·사회복지프로그램을 개발했다.

성균관대의 경우도 마찬가지. 성대의 경우 장기 발전계획(vison 2010)을 세운 후, 교육부 지원이나 특성화 사업 분야에 대해서는 심도있는 논의를 통해 단기 발전안을 세우는 방안을 택하고 있다. 특히 그런 맥락에서 이번 우수대학에 제출한 ‘인문·사회과학 전반을 관통하는 동아시아학’은 “학제적 교육·연구시스템을 구축했다”라는 평가를 받으며 교육개혁 우수대학 -대학별 자체 교육개혁 실천분야 지원대상에 포함되었다.
그리고 교육개혁-특성화 사업과 맞물려 학부제·단과대별 모집으로 이어지는 학제방식의 변화는 학생들을 중심으로 그 문제점이 토로된지 오래임에도 불구, 교육부의 지원금 때문에 본교는 학부제 추진과 타교의 대단위 계열별 모집에 편승해 단과대별 모집을 시행했다. 학교 당국이 교육부에 어쩔 수 없이 끌려다니는 이유는 특성화 사업에 따른 교육부측의 지원금 차등 지급에 대한 우려 때문이다. 본교의 고위관계자는 “학교 운영과 별도로 특성화 사업을 추진할 경우 교육부의 국고 지원이 없으면 사업을 추진하기 어렵다”며 “2001년 특성화 사업의 2백억원의 사업비 중 국고지원이 40억 수준이다”며 어려움을 토로했다. 게다가 이는 BK21사업의 지원금을 제외한 규모이며, BK자금까지 포함하면 지원 규모는 학교당국이 무시할 수 없을 정도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고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