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장로 교수.
여러분이 생각하는 성공이란 무엇 입니까? 많은 사람들이 성공에 관해 가장 흔하게 갖는 오해는 성공과 부와 명예를 동일시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는 결코 진정한 의미에서의 성공한 삶이라고 볼 수 없습니다. 사전을 찾아보면 성공이란 목표를 이루는 것입니다. 존 맥스웰은 성공을 ‘인생의 목적을 깨닫고 그것을 이루어가는 과정이다’라고 정의 내렸습니다. 즉, 진정한 의미의 성공은 인생의 뚜렷한 비전을 세우고 이를 성취하기 위한 목표를 설계하고 달성해 나가는 일련의 행동과정이라고 정의내릴 수 있을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 셀프 리더십이 필요합니다.

[목적이 이끄는 셀프 리더십]
셀프 리더십은 자신을 이끌어 가는 능력입니다. 자신을 이끌어 가기 위해서는 목표가 분명해야 합니다. 사전에 의하면 ‘의식적으로 자신의 행동을 어떤 원칙에 따라 방향 짓는 것’입니다. 목표는 자신이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삶의 방향을 결정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큽니다. 목표가 모호한 사람은 삶의 방향도 모호하고 자신이 무엇을 해야 하고 자신의 노력과 시간을 어떻게 관리해야 할지 알 수 없습니다. 그러나 목표를 세우면 현재 생활의 혼돈을 딛고, 자신이 꿈꾸는 미래를 설계하고 계획할 수 있게 됩니다. 즉, 목표는 자기 스스로 삶의 변화를 결정하고 통제하도록 해주며, 결과적으로는 꿈을 이루는데 자신의 모든 능력을 집중시키도록 도와주는 매우 중요한 성공의 요인입니다.

1979년 하버드 대학교 경영대학원 졸업생을 대상으로 "명확한 장래 목표와 그것을 성취할 계획이 있는가?"라는 설문조사를 한 적이 있었습니다. 이 질문에 졸업생의 3%만이 목표와 계획을 세웠으며 그것을 기록해 두었다고 응답했고, 13%는 목표는 있으나 그것을 종이에 직접 기록하지는 않았다고 했습니다. 나머지 84%는 여름휴가 계획 이외에는 아무런 계획이 없다고 대답했습니다. 그로부터 10년 후인 1989년, 연구자들은 10년 전의 졸업생을 대상으로 다시 한 번 조사를 했습니다. 그 결과 놀라운 사실을 하나 발견했습니다.

목표는 있었지만 기록하지 않았던 13%는 목표가 전혀 없었던 84%의 학생들에 비해 평균수입이 두 배 이상이었습니다. 그리고 명확한 목표와 계획을 세우고 그것을 구체적으로 기록했던 3%의 졸업생들은 84%의 졸업생보다 소득이 평균 열 배 정도 많았다는 것입니다. 이들 집단 간에는 학력이나 능력의 차이는 거의 없었습니다. 다만, 목표를 세웠느냐 그렇지 않았느냐의 차이가 있었을 뿐입니다. 이처럼 목표를 설정하고 그에 따라 자신을 이끌어 가는 셀프리더십이 성공한 삶을 사는데 중요합니다. 

 

 

[셀프 리더를 위한 목표설정의 원칙]
다음은 전략적 목표를 설정하는데 고려해야 하는 4가지 원칙과 설정된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전략적 방법들에 대해 소개하고자 합니다.

• 목표는 진정한 자아(authentic self)에 근거해야 합니다.
가시적이거나 타인의 기대에 부응하는 목표가 아닌 자신의 고유 가치에 근거한 목표설정일 때 강력한 동기부여가 수반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사명은 무엇인지, 추구하고자 하는 핵심가치가 무엇인지, 자신이 좋아하는 일이 어떤 것인지, 자신이 가진강점과 약점이 무엇인지 등을 끊임없이 자문하고 자신을 성찰함으로써 진정으로 원하는 삶의 모습을 찾고자 노력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해야 합니다.

• 목표는 주어진 자원과 역량 등 현실을 충분히 고려하여 세워져야 합니다.
목표는 최선의 노력을 통하여 성취할 수 있는 표준에 근거해야합니다. 주어진 자원과 자신의 역량을 고려하지 않고 터무니없이 높은 목표를 설정한다면 결코 목표를 성취할 수 없을 것이며 좌절감만을 맞보게 할 것입니다. 하지만 일정한 기간 내에 필요한 역량을 함양하여 비전과 연계된 목표를 수립했을 경우, 그 목표는 달성 가능한 현실로 나타나게 될 것입니다.

• 목표를 글로 표현해야 합니다.
설정한 목표를 사명선언문과 같이 구체적이고 명료하게 글로 작성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명선언문이란 개인이나 기업의 존재이유를 글로 표현한 것입니다. 그것은 인생의 항로를 발견하고, 항해를 개시하고, 그것을 평가하고, 수정하고, 다시 항해를 개시하는 데 불변의 기본 틀 역할을 합니다. 또한 그것은 진정 우리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그 원하는 것을 이루기 위해서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종국에 어떤 사람이 되는지 등과 같은 삶의 현안들을 구체적으로 조정하고 감독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명료하게 작성된 사명선언문은 여러분이 이 사회를 살아가는 데 가장 유익한 동반자가 되어줄 것입니다.

• 목표는 수치화 시키고 측정이 가능하도록 해야 합니다.
정성적 목표는 포괄적이며 전체적인 삶의 방향을 제시해 주지만 구체적인 방향을 제시해 주지 못하며, 목표 달성에 대한 평가가 불가능합니다. 때문에 목표를 수치화하고 계량화 가능한 정량적 목표로 구체화 시켜 설정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올해 영어실력을 향상시키겠다는 정성적인 목표를 세우는 것보다는 토익점수를 6월까지 800점을 달성하고 12월까지 900점 이상을 달성하겠다는 정량적 목표를 세우는 것이 효과적으로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 

• 목표 달성 시한을 설정해야 합니다.
목표란 마감시한이 있는 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마냥 계획을 세워 놓고 기다리기만 한다면 그것은 말 그대로 꿈이지 목표가 아닙니다. 어렴풋한 생각으로만 머물던 목표와 계획에 언제까지라고 하는 달성시한을 설정하고 문서로 작성하게 되면, 이는 절박함을 불러일으키고 행동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즉, 달성시한은 생각을 구체화시키며, 구체화된 생각은 행동을 일으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 목표는 긍정적인 언행이 같이 수반되어야 합니다.
영국 최초의 여성총리였던 Margaret Hilda Thatcher는 “생각을 조심해라 이는 곧 말이 된다. 말을 조심해라 이는 곧 행동이 된다. 행동을 조심해라 이는 곧 습관이 된다. 습관을 조심해라 이는 곧 성격이 된다. 성격을 조심해라 이는 곧 운명이 된다”라고 했습니다. 즉, 우리의 긍정적인 말과 생각이 목표를 달성해 나가고 성공적인 인생을 성취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이 됨을 알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고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