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제공| 이해찬 의원실
7월 1일 세종특별자치시(세종시)가 대한민국 17번째 광역자치단체로 출범했다. 세종시는 2030년까지 인구 50만 규모, 2014년까지 9부 2처 2청 등 36개 중앙행정기관 이전을 목표로 하고 있다. “중앙행정기관이 들어서는 예정지가 차질 없이 진행되도록 관련부처와 협조를 계속 해가겠다”며 “국가균형발전과 지방분권화의 상징인 세종시를 명품도시로 발전시키겠다”고 밝힌 이해찬 민주당 대표를 서면으로 만나봤다.

- 향후 세종시 관내 대학, 기업과 어떤 관계를 이어나갈 예정인가
“지방분권화를 실질적으로 이루기 위해선 지역인재 육성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먼저 세종시와 지역 대학의 협력이 필요하다. 대학은 기술을 개발하고 세종시가 이를 재정적으로 뒷받침 하는 것이다. 또한 관내 기업들에게 세제감면 등 실질적인 인센티브를 조건으로 지역의 인재를 우선 채용하게 해야 한다”

- 세종시와 충청권이 함께 발전할 수 있는 방안은
“주민들 간의 갈등을 최소화하고 제도적으로 정비가 돼야 세종시와 충청권이 함께 발전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먼저, 공주시와 청원군의 일부가 편입되면서 발생한 피해에 대해 실질적인 보상이 있어야 한다. 또한, 제주도 수준의 입법, 제정, 행정, 교육 자치권을 갖는 ‘세종특별자치시 특별법’을 개정하는 등 중앙정부의 지속적인 지원과 협조도 필요하다”

- 세종시 전체가 균형적으로 발전할 수 있나  
“행정구역을 중심으로 놓고 봤을 때, 북부지역은 10만 인구의 신도시 건설을 목표로 경제·산업단지로써 역량을 강화하여 혁신도시, 기업도시에 지원하는 혜택과 세제 지원 등을 보장 할 예정이다. 남부지역 또한 과학비지니스, 의료단지 지원 등을 통해 특화된 발전전력을 모색하고 있다”

- 개발로 인해 세종시에 부동산 투기가 급격하게 증가했다
“정부의 노력으로 18일 세종시 부동산 투기사범 217명을 적발하고 검거한 바 있다. 세종시 자체적인 노력도 필요한 때다. 세종시는 새로운 모델의 광역단체로 지역 현실에 맞는 다양한 제도 도입이 가능하다는 이점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부동산 거래와 관련해 중개업자, 은행, 시민이 함께 참여하는 투명성 높은 안정장치를 만들어 부동산 투기를 방지 할 생각이다”

- 세종시가 어떤 방향으로 발전해야 한다고 생각하나
“세종특별자치시는 자연친화적이고 사람중심의 새로운 도시모델로 발전시켜야 한다. 문화·예술 등 선진국 수준의 문화 인프라를 확보해 시민 누구나 수준 높은 문화생활을 누리며 친인간적인 정주환경을 만들어야 한다”

저작권자 © 고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