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정부재정지원 제한대학으로 지정됐던 43개 대학 중 22개교가 올해 정부재정지원 제한대학에서 벗어났다. 정부재정지원 제한대학에서 벗어난 대학의 경우 전임교원 확보율과 장학금 지급률을 높이는 등 교육여건 개선을 위한 투자를 확대했다. 또한 적극적인 취업 지원을 통해 취업률을 제고시켜 지표 개선 효과를 봤다.<표참조>
2011년 서울시내 대학 중 유일하게 정부재정지원 제한대학으로 선정된 상명대의 경우 등록금을 7% 인하하고 취업률을 20% 가까이 끌어 올리는 등 자구책을 실행했다. 또한 시간강사의 시급을 8000원 인상하고 전임교원을 10% 가까이 늘려 교육비 환원율을 높였다. 상명대 이적렬 평가팀장은 “평가지표 하나하나를 분석해 거의 모든 부분에서 성과를 기록했다”며 “3주에 한번씩 총장과 이사장이 모인 자리에서 교수가 제자들의 취업상황을 보고하는 등 강도 높은 개혁을 실시했다”고 말했다.

올해 정부재정지원 제한대학으로 선정된 국민대는 발표 직후 대학 홈페이지에 ‘재정지원제한대학 지정 관련 질의에 대한 답변’이라는 글을 게시하며 신속한 대처를 보였다. 국민대 전략기획팀 관계자는 “2011년에 재정지원제한대학으로 지정된 대학이 올해는 특정지표에 대한 단기간의 집중적인 투자로 최상위권이 됐다”며 “이번 일을 계기로 본교 또한 등록금, 취업률 등의 부분을 최우선과제로 선정, 지표상승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특히 국민대는 정부재정지원 제한대학 선정으로 국가장학금 Ⅱ유형을 지원받지 못하게 2013학년도 된 신입생들에게 해당 금액 전액을 학교에서 지급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고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