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과학대(보과대)는 학과통폐합 과정에서의 벌어진 의견 차가 좁혀지지 않고 있다. 처음 내건 약속을 믿고 전과에 동의한 학생과 교수들은 △세부전공 수용 취소 △보건정책관리학부 학사 명칭 변경 불투명 △비전과자 실습실 미 배치로 의견차를 보이고 있다.

  보과대 세부전공 수용 취소
 
처장급 교수와 보과대 교수로 구성된 교육조직혁신특별위원회(특별위원회)는 학부제 개편 시 학부 내 세부전공을 두는 방안을 2013년 10월 29일자 공문을 통해 수용했다.
   
  하지만 1월 7일과 17일 학생처장, 보과대 교수 등으로 구성된 전과위원회에서 세부전공 인정이 백지화됐다. 명순구 교무처장은 “세부전공을 인정하는 것은 ‘연구중심대학’으로서 핵심 리더를 양성하기 위한 학

▲ 본교는 '(4) (가칭)의생명융합공학부, (가칭)의생명융합과학부, (가칭)보건환경과학부, (가칭)보건정책관리학부의 4개 학부에 있어서 세부전공 및 교수소속은 보건과학대학 학사지원부-0957호의 첨부 문서에 적시된 보건과학대학의 제안을 수용함' 조항으로 보과대 교수들의 개편안(학사지원부-0957호)의 세부전공 및 교수소속을 수용했지만 백지화 했다.
부제 전환 취지에 반하는 것”이라며 “학생들에게 전과 선택권을 제한 없이 준만큼 세부전공을 원하는 학생들은 학과에 남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세부전공 인정을 취소한 이유에 대해 김법민 보과대 부학장은 “세부전공을 인정한 사례가 없어 이를 적용하기 힘들었다”고 말했다. 앞으로의 계획 또한 불투명하다. 논의가능 여지에 대해 김법민 부학장은 “세부전공이 인정될 계획도 현재로서는 없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이에 교수와 학생은 반발했다. 보과대 교수들의 학부제 전환 찬성 이유에는 세부전공 인정이 큰 영향을 끼쳤다. 익명을 요구한 한 보과대 교수는 “세부전공이 없다면 졸업장에 전공을 표기하지 않는 것과 같다”고 말했다. 정수현(보과대 식품영양학과) 교수도 “세부전공이 있으면 학부제로 전환해도 문제가 없을 것이라 생각했다”고 밝혔다. 문희권 환경보건학과 학생회장은 “세부전공이 인정되지 않은 것은 매우 유감스럽다”며 “처음부터 학생과 세부전공 인정 여부를 논의하지 않은 학교의 일방적인 학사행정이었다”고 말했다.

  보건정책관리학부 학사 명칭 변경
  불투명 학과 통폐합과정에서 보건행정학과 교수들이 학생들에게 약속한 보건정책관리학부의 학사 명칭변경(보건학사→행정학사) 또한 불투명해졌다. 개편 초기 보건정책관리학부에서 작성한 ‘보건정책관리학부 개요’에는 보건정책관리학부의 학사명칭이 행정학사로 표기돼 있다. 하지만 학과통폐합이 마무리된 시점에도 보건정책관리학부의 학사명칭은 바뀌지 않았다. 익명을 요구한 한 교수는 “학사 명칭 변경 시, 연구비 지원 문제, 보건산업의 비전 등의 이유로 교수들 사이에 이견이 존재했다”고 말했다.

   이에 2월 24일, 보건행정학과 학생회는 보건학사를 주장하는 일부 교수들에게 반대 입장을 표했다. 보건행정학과 학생회는 △‘보건정책관리학부’임에도 행정 분야에만 특화된 교과목 △보건학사 유지 시 실습 비용으로 등록금 부담 가중 등 6가지 이유를 근거로 보건학사 수여를 반대했다. 학생회는 보건행정학과 교수와 학생 간 약속된 사항임에도 학부 교수회의의 결과만으로 학사명칭변경이 취소됐다고 주장한다.

  보건행정학부 학생회 측은 2학기에도 학사 명칭 변경 요구를 지속할 계획이다. 장수현 보건정책관리학부 대표는 “2학기 때에는 사회과학계열로의 학사 명칭 변경을 요구할 것”이라며 “이 사안은 향후 교수님들과 학생들이 의견을 조율해야 할 문제”라고 말했다. 이에 김법민 보과대 부학장은 “학사 명칭 변경은 교수사회의 의견 조율이 필요한 부분”이라며 “본교에서도 학위는 학과 내에서 결정하라는 입장인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고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