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1차 총장추천위원회(위원장=이진강)가 열리면서 제 19대 총장선거 일정이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이번 선거에 출마한 후보자는 등록한 순으로, △최광식(문과대 한국사학과) 교수 △ 염재호(정경대 행정학과) 교수 △최현철(미디어학부) 교수 △박정호(공과대 전기전자공학부) 교수 △장동식(공과대 산업경영공학부) 교수 △이두희(경영대 경영학과) 교수, 총 6명이다. 제 19대 총장 후보자들의 주요 이력과 공약을 간단하게 정리했다.
 

최광식
최광식
생년월일 : 1953년 5월 5일
임용연도 : 1995년(문과대학 한국사학과)

이력 3가지
고려대학교 총무처장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남북역사학자협의회 위원장

공약 3가지
1. ‘자유’로운 학풍이 진작되는 고려대학교를 만들겠습니다! 이를 위해 ‘연구 우수 교원’ 제도 시행, ‘연구부총장’제 신설, ‘통일미래연구원(가칭)’ 설립, 전공필수과목 최소화, 영어강의 의무제도 개선, 교양교육 운영 개선, 이원적 거버넌스 운영, 단과대학 학장 선임방법 개선 등을 추진하겠습니다.

2. ‘정의’로운 공동체로 하나 된 고려대학교를 만들겠습니다! 이를 위해 총장과의 조찬 모임 정례화, 융복합연구센터 설립, 캠퍼스 간 정보통합시스템(LOD) 구축, 캠퍼스 간 균형발전, 3개 병원 균형발전, 세종캠퍼스의 분교 지위 해소, 정문 앞 KU 컬쳐타운 조성, 안암역 주변 멀티 테크노벨리 조성, 세종캠퍼스 신봉초등학교 부지에 KU Sejong Complex 건설, MOOC를 통한 새로운 대학 발전 모델 개발 등을 추진하겠습니다.

3. ‘진리’ 추구의 자긍심이 넘쳐나는 고려대학교를 만들겠습니다! 이를 위해 교직원 임금 인상, 장학금 수혜률 확대, Faculty House 건립, 학교 어린이집 건립, 정부의 대형연구사업 전략적 수주, 발전기금 유치 전담 기구 신설, 고려대학교 기술지주주식회사 활성화, ‘행정정보전산혁신팀’ 설치, 직원 전문화교육 실시, 신임교원 임용 절차 개선 등을 추진하겠습니다.

염재호
생년월일: 1955년 1월 4일
임용년도: 1990년 3월 1일

이력 3가지
본교 기획예산처장 및 행정대외부총장,
한국정책학회 회장,
국가과학기술위원회 위원

 공약 3가지 
 1. ‘KU-The Future’는 미래를 열고, 이끌고, 만들어가는 고려대학교를 담아낸 기치입니다. 우리 고대가 2019년에 보여 줄 모습은 Pride-Paragon-Practice으로 요약됩니다. 핵심 공약들은 교육, 연구, 학생·교우 분야에서 추진될 것입니다. 전주기적 인재개발시스템을 통한 교육입니다. 교육부총장제 및 인재발굴처를 도입하여 인재 발굴·양성, 사회로의 배출 그리고 졸업 후 경력개발에 이르는 과정 전체에 지원시스템을 운영하고, 유연학기제를 도입하여 주별·학기별 수업 및 강의시간을 탄력적으로 운영하도록 할 것입니다. 

2. 연구 활성화 및 질 향상을 위한 시스템 정비와 연구비의 대폭 확충입니다. 새로운 연구지원시스템은 연구의 전략적 기획 및 합리적 관리를 추구할 것입니다. 자연과학분야는 뉴턴 프로젝트, 인문분야는 인문 르네상스 프로젝트 그리고 사회과학분야는 다산 프로젝트를 통해 연구·출판·인재육성 활동 등을 지원할 것입니다. 

3. 기숙사와 장학금 등 학업인프라의 확충 및 글로벌 리더의 양성입니다. 해외에 고대인을 위한 세미나 하우스를 확보하고 글로벌 리더십 프로그램을 확대할 것입니다. 교우와 재학생이 함께 학습하는 세대별 맞춤형 프로그램을 운영할 것입니다.

최현철
최현철
생년월일: 1955년 7월 1일
임용년도: 1994년 3월

이력 3가지
고려대학교 미디어학부 학부장
 고려대학교 언론대학원 원장
 한국언론학회 회장

공약 3가지
▷ 슬로건: “진짜 고대"(TRUE- KU)
  - 고려대학교 정신을 구현하는 대학!
     학문과 교육의 자율성이 보장된 대학!
     세계로 학문을 수출하는 대학!
     전문성과 교양을 갖춘 품격 있는 세계시민 육성 대학!

 ▷ 진짜 고대(TRUE-KU) 실현 공약

1. 트라이앵글 캠퍼스(Triangle Campus) 조성
안암캠퍼스는 인문․사회계열 캠퍼스, 자연계열 캠퍼스, 의료원 캠퍼스로 분리되어 구성원간의 심리적 거리감이 존재한다. 세 캠퍼스를 지하로 연결(중앙광장→고양관/미디어관→안암역→의료원→하나스퀘어 지하연결)하여 공간적․심리적으로 통합된 고대를 완성한다. 지하광장 내 문화예술 공간과 편의시설을 조성하여 고대 가족, 지역주민, 병원이용객을 위한 통합공간으로 활용한다. 

2. 최고의 대우, 최고의 대학 실현
대학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교수의 연구지원제도 도입한다. 인문․사회계 연구기금 조성, 신임교원 정착연구비 인상, 555제도(5개 분야별 연구 우수교수 5명씩 선발하여 5년간 연구지원), 연구년 총량의 자율적 사용, 연구년 연구비 지급제도 도입한다.

3. 복지제도 강화
교직원과 학생에게 실질적 도움을 주는 복지제도 도입한다. 교직원 정년연장(현행 60세에서 61세)을 적극 추진하고, 10년 근무에 3개월 유급 안식제 도입한다. 대학생과 대학원생의 복지 향상을 위한 학생회관 신축, 장학금 수혜자 확대, 기숙사 확충. 

박정호
박정호
생년월일: 1955년 12월 26일
임용년도: 1990년 3월

이력 3가지
고려대학교 대학원장 (2011-2013)
국가정보화전략위원회 위원장, 대통령직속, 장관급 (2011-2013)
LG 중앙연구소 (기초연구실) 책임연구원, 연구실장 (1987-1990)

공약 3가지
1. 상생의 KU System 구축: 본교/분교의 낡은 체계를 벗고 안암, 세종, 창조 3개 캠퍼스의 분야별, 지역별 특성화를 통하여 상호 보완적, 수평적 관계의 새로운 KU 시스템으로 전환하겠습니다. 인문사회계와 자연계의 학문분야들이 상호 융합하여 선도학문을 창출하는 추세에 따라 3개 캠퍼스의 전략적 협력 관계를 정립하여 미래를 선도할 수 있는 경쟁력을 확보하겠습니다.

2. 세계 수준의 연구집약형 대학 및 스마트 캠퍼스를 활용한 교육역량 강화: 세계 수준의 연구인프라와 연구 거버넌스, 그리고 스마트 캠퍼스를 활용한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 구축을 통해 세계 수준의 연구역량 및 교육역량을 갖추겠습니다. 최고 수준의 연구 인프라와 선진 연구 거버넌스를 통해 응용 학문 분야를 핵심 기초 학문 분야와 연계하여 집중 육성하고, 소프트웨어 기반의 새로운 교육 시스템을 구축하겠습니다.

3. 기금 및 수익 구조의 다변화로 재원확충: 기업가정신을 접목한 선진형 산학협력모델을 개발하고 학교자산의 가치 제고를 통해 안정적인 재원을 확보하여 학교 발전의 원동력으로 삼겠습니다. 선진화된 모금 시스템 구축, 콘텐트 및 기술 이전 모델 수립, 창업 지원 생태계 조성  등을 통해 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겠습니다.

장동식
장동식
생년월일: 1956년 12월 16일
임용연도: 1989년

이력 3가지
 관리처장(2002년~2007년)
 공과대학장(2008년~2010년)
 한국공학교육혁신센터장 협의회 회장(2013년~)

공약 3가지
1. 단과대학별 학과별 분야별 자율을 보장할 수 있는 행정시스템의 혁신을 이끌어 내겠습니다.현재의 획일적 행정으로 인해 각 학문 분야에 맞는 효과적인 발전전략을 수립하기 어려운 실정입니다. 교수님들 개개인의 능력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교수 평가 시스템을 비롯한 혁신적인 학교 행정 및 경영 시스템을 구축하겠습니다.

2. 자연계/인문계를 어우르는 대규모 첨단 융합연구단지를 만들겠습니다.모든 자연과학분야 단과대의 통합적 연계를 통해 기초기술의 산업화, 고부가가치 메디컬 기술의 개발 및 산업화를 추진하기 위한 대규모 첨단 융합연구단지를 조성하겠습니다. 산업계의 참여와 투자를 통해 자생력을 얻고, 이를 통해 파생되는 경제가치는 다시 대학으로 유입되는 선순환 체제를 완성하겠습니다.

3. 교육/연구를 위한 선진화된 인프라를 구축하고 복지 향상을 위해 지속적인 재정건전성을 만들겠습니다.대학의 인프라를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체계화와 새로운 인프라 구축을 위한 투자를 이루겠습니다. 저는 기부금과 연구비 유치, 대학의 교육/연구시설, 약 400만평의 교육용 자산의 부가가치를 높이고 고수익을 창출할 여러 현실적인 안들을 구상해왔고 이를 꼭 추진하겠습니다.

이두희
생년월일: 1957년 6월 12일
임용년도: 1990년

이력 3가지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장 겸 경영전문대학원장
아시아 태평양 국제교육협회 (APAIE, Asia-Pacific Association for International Education) 창설회장
대통령직속 국가브랜드위원회 기획분과위원장

공약 3가지
고려대학교가 ‘동, 서양을 아우르는 참 지혜와, 인간에 대한 사랑, 그리고 뜨거운 가슴을 겸비한 세계 최고의 지성의 요람’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1. 세계 최고 학문의 전당으로 발전시키겠습니다. ‘동서양 융합형 세계 최고 대학’으로 발전시켜 세계 1등 학문분야를 육성하고, 인류의 문제를 해결하도록 하겠습니다.

2. 학문 분야 별 균형발전을 추구하겠습니다. 선택과 집중의 시대는 끝났습니다. 학교 전체를 3대 발전 동력 축(신성장 동력, 본원적 진리와 가치 창출 동력, 세계선도 역량 강화 동력)으로 구분하여 동등한 재원을 투자하겠습니다.

3. KU Dream Campaign을 통해 혁신적인 방법으로 재정확충을 현실화하겠습니다. 재래식 기부금 모금 방식을 획기적으로 개선한 ERW 전략을 실천하겠습니다. Revenue Earning: 등록금 동결을 극복하는 수익사업(국제하계대학, 국제교육원, 평생교육, 신규사업 및 원천기술 사업화 등)을 활성화 하여 280억 확보, 외국인 유학생 1만명 시대를 열어 480억원을 확보하겠습니다. Fund Raising: 모금 방식을 선진화하여 3,160억원을 모금하겠습니다. Grant Winning: 연구지원부총장 직을 신설하여 국내 및 해외로부터 600억원의 연구비를 추가 확보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고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