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일 관계 심층 분석과 남북한 및 동북아 정세 전망’을 주제로 한 국제세미나가 13일 백주년기념관 국제원격회의실에서 열렸다. 본교 아세아문제연구소(소장=이종화, 아연)의 주최로 진행된 국제세미나는 3부로 구성돼 박진 아시아미래연구원 상임대표의 기조강연과 전문가 발제 및 토론으로 이어졌다. 이번 세미나에는 도성재 교무부총장, 남성욱(인문대 북한학과) 교수 등 40여 명이 참석했다.

  북·일 정치관계를 다룬 2부에선 북한의 일본인 납치 문제가 주로 거론됐다. 납치자 문제는 대외선전 등의 목적으로 북한이 한국인, 일본인 등을 납치해 발생하는 문제다. 5월 26일부터 3일간 진행된 ‘스톡홀름 외무성 회담’에서 북·일 양국은 각각 납치자 문제 조사와 대북제재조치 해제에 합의한 바 있다. 합의 내용에 따르면 일본은 북한에 대해 납치 피해자뿐 아니라 △1차 대전 전후 사망자 △북한인과 결혼한 일본인 △실종자 문제에 대한 조사를 수행한다.

▲ 히라이와 슌지(平岩俊可) 교수 사진 | 차정규 기자 regular@kunews.ac.kr
  히라이와 슌지(平岩俊司) 간세이가쿠인대학(関西学院大学) 교수는 북한이 납치자 조사를 허용해달라는 일본의 요구에 응한 이유로 강대국 사이의 균형유지를 꼽았다. “북한이 중국에 전적으로 의존하는 형태는 북한 자체가 봐도 바람직하지 않아요. 이에 북한과 일본은 대북제재 해제에 합의했고 더불어 북한은 일본과의 국교정상화까지 바라보고 있을 겁니다.”

  아울러 히라이와 교수는 일본이 북한의 협상에 응한 이유로 일본 국민 여론을 들었다. “오랜 기간 논의된 만큼 일본인 납치자 문제는 일본 국민에게 민감한 문제인데, 아베정권이 이를 해결할 수 있는 합의를 이끌어냈다는 것은 일본 국민들에게 위안이 될 거에요.”

  마지막으로 히라이와 교수는 납치자 문제가 해결돼도 국교정상화까지는 힘들 것이라 예상했다. “납치자 문제 해결 후 일본의 독자적인 대북제재 해제는 가능하지만 국교정상화를 위해서는 북·일이 핵과 미사일 문제를 국제적인 차원에서 논의해야 합니다.”

  이후 3부에선 강영지 동아시아총합연구소 이사장과 나카토 사치오 리츠메이칸대학 교수가 각각 ‘북·일 경제관계 현황과 향후 전망’과 ‘북한의 대일정책 및 전망’이란 주제로 발표 및 토론을 진행했다. 나카토 사치오 교수는 북한에 강경하던 아베정권이 북·일 협상에 응한 원인으로 납치 문제 해결과 동북아 평화를 위한 북한의 도발 억제를 들었고 앞으로의 북·일 관계를 전망하며 한국과 지속적 공조와 일본과 관련된 모든 현안을 포괄적으로 해결할 것을 일본정부에 제언했다.

저작권자 © 고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