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크라우드펀딩이 영화와 출판 분야에서 대중적으로 활성화되고 있다. 하지만 구체적으로 프로젝트를 어떻게 등록해야 하는지, 후원은 어떤 방식으로 하는지에 대한 정보는 부족한 편이다. 크라우드펀딩, 어떻게 참여할 수 있을까. 제작자와 후원자 입장에서의 펀딩참여 방법을 소개한다.

적절한 플랫폼을 찾아야

프로젝트를 제작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우선 제작자는 어떤 플랫폼에서 프로젝트를 진행할 것인지 결정해야 한다. 플랫폼의 특성에 따라 프로젝트 후원자의 성향도 다르다.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은 공공기관과 영리 기관으로 나뉘어 있고, 문화콘텐츠 후원과 제품개발지원, 기부, 제작금 선투자 형식 등 유형도 다양하다. 펀딩방식으로는 기간 내 목표액을 달성해야 후원금을 전달받는 ‘All or Nothing’과, 기간만 설정하고 기간 종료 후 모인 금액을 받는 ‘Keep in all’이 있다. 제작자는 여러 사항을 고려해 본인에게 적절한 플랫폼을 선정하는 것이 좋다.

스토리텔링은 기본, 매력적인 리워드 필요해

프로젝트를 진행하기 전, 제작자는 프로젝트의 주제와 진행 계획을 명확히 해야 한다. 또한 ‘후원형’ 펀딩은 ‘리워드’를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프로젝트에 맞게 고심해서 선정해야 한다. 리워드 품목은 프로젝트의 성향에 따라 다르지만, 에코백, 공연티켓, 블루레이 DVD 등이 인기가 좋다.

SNS 마케팅도 펀딩 성공의 중요한 요인이다. 펀딩 포털에서는 기존 네트워크를 통해 제작자의 펀딩스토리를 불특정 다수에게 전달할 수 있어 SNS를 통해 프로젝트를 홍보하도록 권장한다. 펀딩포털을 통해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면, 각 포털에서 지정한 수수료를 제하고 후원금을 받을 수 있다.

문화 향유를 넘어 적극적인 투자로

프로젝트를 후원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후원자는 각종 펀딩 포털에서 평소 관심 있는 분야와 관련된 프로젝트를 찾을 수 있다. 영화나 공연에 필요한 제작금을 후원할 경우, 후원한 금액에 따라 차등적으로 리워드를 받는다. 시장에 선보이기 전의 제품 연구개발비를 펀딩하는 프로젝트의 경우엔, 제품에 ‘투자’를 하는 개념으로 접근할 수 있다. 후원자는 제작자에게 일정 금액을 연구개발비로 투자하고, 제품을 일찍 그리고 저렴하게 사용할 수 있다.

지속적인 소통, 투명한 펀딩 문화

후원하고 싶은 프로젝트를 정했다면, 프로젝트 후원금액을 설정한 후 지불 수단을 선택할 수 있다. ‘Keep in all’ 방식의 프로젝트를 후원했거나 기간 내 목표액 조달에 성공하면 후원 예정금액은 자동이체로 넘어간다. ‘All or Nothing’ 방식의 프로젝트에 후원한 경우, 프로젝트가 목표액의 100%를 달성하지 못하면 후원금액은 결제 취소된다. 프로젝트가 끝나고, 리워드가 배송되기까지 후원자는 제작자와의 온라인 소통을 통해 프로젝트의 진행 상황과 후원금의 용도를 투명하게 알 수 있다.

이렇듯 다양한 문화적 시도를 함께하는 제작자와 후원자 간의 선순환적 체계는 크라우드펀딩 문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 크라우드펀딩의 제작과 후원, 더는 어렵고 낯설지 않다. 관심 있는 당신, 지금 당장 시작해도 좋을 것이다.

 

저작권자 © 고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