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대통령에 대한 재신임 문제는 단지 발언에 대한 충격을 넘어 이제 다가온 현안이 되었다. 

 지난 토요일에 가진 기자회견에서 노대통령은 관련법을 개정해서라고 재신임을 묻겠다는 입장을 천명했다. 그렇다면, 조속히 에두르지 않고 ‘대통령의 재신임에 대한’ 국민투표를 실시해 그 결과에 따라 대통령의 향후 거취나 정국운영 방향을 결정해야 할 것이다. 최대한 빠른 시일내에 재신임의 충격과 혼란에서 벗어나 국가의 안정을 되찾고, 국가적 피해를 줄여야 하기 때문이다.

대통령의 ‘재신임’ 발언은 현 정권의 위기 타개책으로 넘기기에는 국가와 국민을 볼모로 삼은 너무나 무책임한 정치적 도박이고, 정치적 오만이다. 노대통령은 내각과 청와대비서진의 사표를 반려하면서 “국정수행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다”고 했지만, 이미 국정은 혼란스러워졌고, 국민들은 불안하고, 국론은 들끓고 있다. 재신임이 실패했던 경우가 드물었던 역사적 경험에 의존해, 내지는 국정안정에 대한 국민들의 기대심리를 이용하려는 것인지 의심스럽다.

대통령의 ‘재신임’ 발언이 끝나기 무섭게 각종 언론매체들은 여론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각 정파들의 이해득실을 따지고 있다. 하지만, 정치에 안심하며 생업에 종사하기에도 힘겨운 국민들이 정치마저도 근심해줘야 하는 현실은 너무나 버거워 보인다.

우리나라에 산적한 과제들은 일일이 가짓수를 헤아릴 수도 없다. 북핵문제, 이라크파병, 경기불황, 고실업, 부동산문제 등 난제들은 산적해 있어, 문제해결을 위해 온 힘을 기울여도 힘겨운 판이다. 국민들은 ‘튀지않고 말없이 묵묵히 책임지며 일하는 사람’이 볼품은 없지만, 얼마나 소중한 사람인지 다시 한번 깨닫고 있다.

 

저작권자 © 고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