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의 스승을 찾아라 
무한경쟁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인은 인간관계에서 엄청난 스트레스에 시달리고, 빠른 기술발전과 정보의 홍수 속에서 자칫 낙오하기 쉽다. 이 때 경륜과 지혜가 있는 분들을 인생의 스승, 멘토로 모시는 것은 참으로 중요하다. 훌륭한 멘토를 가진 사람은 잘 적응하고 헤쳐 나가지만, 혼자서 모든 문제를 껴안고 가는 사람은 힘겹기 마련이다. 사람은 혼자서는 살기 어렵다. 그러므로 유용한 인간관계를 많이 발전시키는 것이 좋다. 내가 우러러 존경하는 분이 나의 가까운 스승이 되어 준다면 얼마나 좋을까. 마쓰시다 전기 창립자인 마쓰시다 고노스케는 “마음의 눈으로 보면 모든 사물은 자신의 스승으로 보인다. 그리고 무언가를 배우려는 자세를 갖춘다면 길은 무한대로 펼쳐진다”고 하였다. 주위를 둘러보고 내가 따르고 싶고, 배우고 싶은 분이 있나 살펴보자. 만약 그런 분이 있으면 조용히 그에게  멘토가 되어달라고 요청하자. 캠퍼스 내에서든지 밖에서든지 열심히 멘토를 찾아 나서자.

멘토는 멘티에게 인생의 산에서 손으로 붙잡고 발을 디딜만한 안전한 곳이 어디이고 어떻게 찾는지 가르쳐 준다. 멘토와 멘티가 커피 한 잔을 하면서 가볍게 나눈 대화는 매우 중요한 결정을 내려야 할 때 큰 차이를 가져올 수 있다. 직업을 정하거나, 직장을 구하거나, 이성교제를 하거나, 결혼상대를 정하는 등 인생의 중요한 전환점에서 멘토와의 짧은 대화는 커다란 차이를 가져온다. 윤리적인 문제 등에서 멘티가 바른 길에서 벗어날 때 멘토와 나누는 짧은 대화는 문제의 흐름을 바꿔 놓기도 한다. 좋은 선배, 멘토를 정해 청출어람에 도전해 보자.
 
이상적인 멘토와 멘티
그렇다면 이상적인 멘토는 어떤 사람일까. 우선 솔직한 사람이다. 멘티가 듣고 싶어 하지 않을지라도 그가 깨달아야 할 필요가 있는 것들을 가르쳐 준다. 말로서 가르치는 것 외에 자신의 모습을 보도록 하여 멘티들이 배울 수 있게 하며, 자신이 성공을 거둔 때 뿐 아니라 실패한 이야기를 들려주는 것도 포함된다. 또 멘티가 큰일을 해내리라고 확신하면서 멘티의 잠재력을 믿는 사람, 멘티의 꿈을 파악하고 그 꿈을 현실로 바꾸려는 계획을 세우는 사람 등을 들 수 있다. 말하자면 멘티를 신뢰하고 자신감을 불어 넣어주면서, 멘티가 승리하는 것을 보고 싶어 하며 멘티가 인생에서 성공하도록 돕기를 좋아하는 사람이다.

또한 뛰어난 멘티가 되는 방법은 무엇일까. 멘토를 존경하고 그에게 얼마나 감탄하고 있는가를 표현하면 멘토는 더욱 많은 것을 나누게 된다. 멘토에게 감사하고 있음을 나타내는 것 역시 중요하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저의 삶을 바꿔놓을 것입니다”라는 말을 들으면 멘토는 멘티를 도우려는 마음을 더욱 확고히 할 것이다. 멘토가 가능한 한 편하게 도울 수 있도록, “제가 그곳으로 가겠습니다. 편한 시간에 제가 맞추겠습니다.” 등 멘토의 입장을 고려하는 것이 올바른 모습이다. 누구나 노력하면 좋은 멘토와 멘티가 될 수 있다.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멘토링
멘토링은 멘티의 열정을 불러일으키고 잠재능력을 개발하여 탁월한 리더로 세우는 것이다. 멘토링은 긍정적인 대학문화를 계승강화하고 신입생의 대학생활 적응도를 높여주며 학습촉진, 진로상담, 이성관계, 취업촉진 등 캠퍼스에서 활용할 수 있는 분야가 다양하다. 인생의 스승, 멘토는 학문을 배우는 캠퍼스에서 뿐만 아니라 우리의 삶의 여정 곳곳에서 만나게 된다. 삶 속에서 존재하는 숨어있는 많은 우리의 스승들을 찾아서 배울 수 있는 능동적인 태도를 가져보자. 좀 더 적극적으로 움직인다면 세상을 통해 우리는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다.

자! 멘토를 찾자!(Find your Mentor !). 또 스스로 좋은 멘토가 되자! Be a Mentor !).

 

 

 

 

 

 

나병선

멘토링코리아컨설팅 대표・교육학 박사

저작권자 © 고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