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설 명절
춘절의 공식 휴일은 보통 섣달그믐날부터 초6일까지 7일로 이루어졌지만 전통적으로 춘절기간은 작은 설(북방은 음력 12월 23일이며 남방은 24일)인 조왕절(灶王節)부터 시작해 새해의 원소절(元宵節)을 지난 음력 1월 19일까지 지속되어 거의 한 달 동안 명절 분위기가 이어진다. 이처럼 춘절은 중국 문화권의 가장 큰 명절인 만큼 준비시간도 길어 음력 12월에 들어서면 집집마다 부산스럽게 춘절을 준비하기 시작한다. 중국 춘절 설맞이를 키워드로 분류한 사진으로 바라보자.

 


빨간 색을 좋아하는 중국인들은 새해 첫 날에 행운을 기원하는 춘련(春聯)과 '福(복)', 또는 상서로운 사자성어를 적은 네모난 종이를 문에 붙이는 풍습이 있다. 빨간 색으로 된 양말과 속옷도 입는데, 특히 자신이 속한 띠의 해가 되면 한 해 동안 액운이 낄 것이라고 생각해서 손수건, 팔찌, 벨트까지 빨간 색으로 바꿔 액운을 막으려한다.

▲ 사진 | 심동일 기자 shen@

1. 싱전창(刑振長, 62) 씨는 연말이 되면 집 근처의 매장 1층에서 춘련과 ‘福(복)’자를 현장에서 직접 써서 싼 가격에 팔군 한다. 그는 금방 완성한 재운을 부르는 연체자(連體字) ‘황금만량(黃金萬兩)’을 들면서 고대신문 독자들에게 ‘부자 되세요(恭喜發財)’라고 새해 인사를 드렸다.
2. 빨간 색 춘련과 ‘福(복)’자로 채운 마트의 한 부스에서 한 여성이 아들과 함께 춘련을 고르고 있다.
3. 백화점에 진열한 빨간 색 양말, 일 매출이 100쌍 정도 된다고 한다.

 

红包
중국에서 새해 첫날 아침 식사를 한 뒤 손아랫사람이 어른에게 절을 올리면 어른들이 덕담과 함께 세뱃돈을 준다. 중국에서는 세뱃돈을 빨간 봉투에 넣어주기 때문에 홍포(紅包)라고 부르기도 한다.

▲ 사진 | 심동일 기자 shen@

4. 금점을 운영하고 있는 쉬퉁퉁(徐??, 26) 씨는 올해에 외화 홍포를 팔기 시작 했다. 새로운 것을 찾아다니는 손님들에게 생각보다 뜨거운 반응이 보여 하루에 약 2000부씩 팔린다며 기뻐하고 있다.
5. 외화 홍포에는 달러, 홍콩달러 등 중국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 화폐와 몽골의 투그릭, 태국의 밧 등 중국의 위안보다 액면 가격이 큰 화폐가 들어있다.

 

年货
춘절 연휴기간 많은 상점이나 시장에서 영업을 하지 않아 명절 용품을 넉넉히 사들이는데 이를 통틀어서 년화(年貨)라고 부른다. 그중 음식이 절대적인 비중이 차지한다. 춘절 음식은 지방마다 다르지만 견과류는 공통적으로 장만하는 음식중의 하나이다.

▲ 사진 | 심동일 기자 shen@

6. 톈진(天津)의 명물로 불리는 샤오보 밤(小寶栗子)은 톈진 사람들이 춘절을 보낼 때 없어서는 안 될 음식이다. 19일 이른 아침, 톈진시내의 한 샤오보 밤 가게 앞에서 주민들은 첫 가마로 볶아낸 밤을 기다리고 있다.
7. 마트의 견과류 부스에서 한 형제가 견과류를 사고 있다.

 

春运
인류 역사상 규모가 가장 큰 주기적인 인구대이동―춘운(春運, 중국 춘절기간 전국적인 교통 운수 피크)이 13일에 막을 열었다. 2017년 춘운은 약 40일 지속되어 2월 21일에 끝나며 연 30억 명이 이동할 것이라고 한다. 북방 경제중심인 톈진(天津)일 경우 올해 춘운동안 연 350만 명이 톈진역에서 출발한다는 예측이다.
   ‘춘운’현상이 발생하는 중요한 원인 중의 하나는 중국인의 짙은 향토관념 때문이다. 고향과 아무리 멀리 떨어져 있어도 섣달 그믐날에 가족과 단란히 모여 저녁밥을 함께 먹기 위해 멀고 먼 귀향길을 떠난다.

▲ 사진 | 심동일 기자 shen@

8. 왕(王) 모(28, 여): 고향이 지린(吉林)성 둔화(敦化)시예요. 톈진에서 인테리어 관련한 일을 하고 있어요. 졸업하고 계속 혼자 살고 있어요. 빨리 고향 집에 들어가서 집밥 먹고 싶어요.
9. 왕(王) 모(다롄해사대, 3학년): 고향이 후베이(湖北)성 황스(黃石)시예요. 학교랑 집이 하도 멀어서 톈진에서 환승해야 해요. 일 년 만에 고향 돌아간다는 생각을 하니 정말 기뻐요.
10. 탄(檀) 모(28, 여): 고향이 허난(河南)성 신양(信陽)시예요. 톈진에서 포장마차 먹거리를 팔고 있어요. 고향에 있는 아들딸 너무 보고 싶어요. 새해에 입을 옷이랑 맛있는 간식 많이 샀어요.

11. 17일, 톈진역에서 약 7만 명 승객을 중국 각지로 보냈다. 대합실에서는 고향으로 돌아가는 승객들로 붐비고 있다.

 

 

 

저작권자 © 고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