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회의장이 16일 오후 본교 백주년기념관에서 ‘제4차 산업혁명과 국회의 대응’이란 주제로 강연했다. 이번 강연은 학문소통연구회가 주최한 명사초청특강의 일환으로 진행돼 교수와 학생 150여 명이 참석했다. 정세균 의장은 4차 산업혁명의 흐름 속에서 우리나라의 현주소를 진단하고, 국회에서도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기 위해 노력 중이라고 밝혔다.

  정세균 국회의장은 4차 산업혁명에 대해 제대로 대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4차 산업혁명이 근로시간을 단축하고 생산성을 증대시킬 순 있지만, 일자리 감소와 빈부격차 확산 가능성을 무시할 수 없다는 것이다. 정세균 의장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엔 사람 간, 기업 간, 국가 간 격차가 더욱 심화될 수도 있다”며 “마냥 박수만 칠 것이 아니라 제대로 이해하고 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정세균 국회의장은 독일, 미국 등의 사례를 제시하며 다른 국가들이 제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을 준비했다고 소개했다. 우리나라 역시 2014년 ‘제조업 혁신 3.0’을 발표해 대응하고 있지만, 아직은 준비가 부족하다며 걱정을 드러냈다. 정세균 의장은 “2016년 UBS 보고서 ‘4차 산업혁명 적응 준비’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주요지표에서 45개국 중 25위를 기록했다”며 “반도체 업계 성공 등의 신화에서 안주하지 말고 국가 차원에서 대응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정세균 국회의장은 20대 국회 개회 후 제4차 산업혁명 포럼이 만들어졌다며 국회도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정세균 의장은 “국회가 도움이 돼야지 세금만 축내고 있는 것은 아닌가 걱정”이라며 “법·제도가 미비한 만큼 국회가 이에 미리 대비하고, 제도가 뒤처지는 일이 없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강연이 끝난 후 지정토론엔 강윤규(의과대 재활의학) 교수와 박노형(법학전문대학원) 교수가 발제자로 참여했다. 강윤규 교수는 4차 산업혁명의 흐름 속, 우리가 산업혁명의 주체이면서 수혜자인 동시에 피해자가 될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정세균 국회의장은 “통제할 수 없는 변화가 곳곳에서 일어나고 있다”며 “오히려 변화를 즐기고 과감하게 도전하면서 경쟁력을 갖추는 것”을 제안했다. 박노형 교수는 4차 산업혁명 속 사이버 보안 문제를 짚었다. 빅데이터, 개인정보보호의 중요성이 대두되는 상황에서 사이버 공간에서의 안전 및 개인의 사생활 보호가 담보되지 않았다는 것이다. 정세균 의장은 이에 공감하며 “정보 공유를 한층 쉽게 하면서도 제도의 변화를 통해 보안을 확보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글│이민준 기자 lionking@
사진│심동일 기자 shen@

 

 

저작권자 © 고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