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신문 창간 71주년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고대신문은 고려대학교의 유구한 역사와 함께 해왔습니다. 지금의 고대신문이 있기까지 노력해주신 모든 분들께 무한한 경의를 표하며, 특히 오늘도 고대신문을 이끌어가고 계시는 현직 기자들께 존경의 마음을 전합니다.

  고대신문은 학내외 이슈들을 빠르게 또 정확하게 담아내고, 때로는 사회에 대한 깊은 고찰을 통하여 대학사회가 가져야 할 방향을 제시하며 긴 역사를 이어왔습니다. 기성언론이 바라보지 못하는, 혹은 보도하지 못하는 사회의 부조리를 우리의 시선으로 파헤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또, 학내 이슈에 대하여 발 빠르게 보도하고 이를 바탕으로 사안에 대한 다양한 시각을 균형감 있게 실어, 현상의 날카로운 본질을 꿰뚫고 엮어내어 독자의 이해를 도울 수 있어야 합니다. 고대신문만의 차별화된 시선으로 세상과 맞닿을 수 있는 창을 마련해주시기를 기대합니다. 고대신문을 보면 한눈에 고려대학교의 모든 이슈와 그 자세한 내용을 알도록 도와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이를 통해 지금 학교에 다니는 고려대학교 학우들이 생생하게 이슈를 접하고 동시에 먼 미래에 지금 이 순간을 뜨거운 역사의 현장으로서 기억하게 해주시길 바랍니다.

  71년의 역사 앞에 감히 현 총학생회장으로서 올해 고대신문을 바라보자면, 고대신문 기자들은 항상 모든 곳에 있었습니다. 후보자 시절 선거운동을 하던 차가운 민주광장에서도, 과학도서관 1층에 학생식당이 들어오는 것을 저지하던 하나스퀘어 광장에서도, 기숙사 신축을 외치며 뜨거운 열기를 안고 행진을 하던 성북구청 앞 도로에서도 그리고 총장의 민주적인 선출을 고대하며 노숙 단식을 하던 정문 텐트 앞에서도. 고대신문의 기자는 그 모든 자리에, 끝까지 있었습니다. 누구보다 차가운 이성으로 사건을 바라보았고, 누구보다 거친 야성으로 펜촉을 휘갈겼습니다. 그리고 그 기사를 지면뿐만 아니라 SNS, 영상매체 등을 활용하여 모든 고대인에게 가장 신속하고 정확하게 전달하였습니다. 그 기저에는 언제나 고려대학교의 핵심가치인 자유, 정의 그리고 진리가 함께 하였습니다.

  누군가는 고대신문이 위기라고 말합니다. 저는 말합니다. 고대신문은 어떠한 신문도 대체할 수 없는 그 고유한 철학과 열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금과 같이 밤낮없이 노력하시고 고대신문의 가치를 지켜가는 기자들과 함께라면 고대신문의 미래는 찬란할 것입니다.

  한때 홍보관 2층에 고대신문사가 있던 시절. 금요일 밤이 다하도록 결코 꺼지지 않던 불빛을, 그 식지 않던 뜨거운 열기를, 그 아름답던 청춘의 고대신문을 영원히 기억하겠습니다. 다시 한 번, 고대신문의 창간 71주년을 축하드립니다.

 

김태구 서울총학생회장

저작권자 © 고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