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좌)이서영(과기대 디스플레이15) 정후보, (우)김동현(공정대 정부행정17) 부후보

  ‘Forte’ 선본(정후보=이서영, 포르테)은 이서영 31대 세종부총학생회장이 정후보로, 김동현(공정대 정부행정17) 씨가 부후보로 출마했다. 악보에서 ‘세게’를 뜻하는 셈여림표인 포르테. 학생들의 의견을 더 강한 목소리로 대변하겠다는 포르테 선본을 만났다.

 

  - 포르테 선본의 출마 계기는

  “학생회를 하면서 학생회의 구조, 학교 행정에 대해 모르던 부분을 많이 알게 됐다. 활동을 하면서 많은 관심과 애정이 생겼고, 부총학생회장을 하면서 아쉬웠던 부분을 채우고 싶어서 총학생회장으로 다시 출마를 결심했다.”

  “세종캠의 프라이드를 올리고 싶었다. 그러기 위해선 총학생회가 먼저 바로서야 한다는 생각을 했다. 작년에 총학 활동을 하면서 학내 구성원들 사이의 균형이 맞지 않는다고 느꼈다. 교수, 교직원, 학생의 균형을 맞춰 우리 캠퍼스의 프라이드를 높이는 데 기여하고 싶어서 부후보로 출마하게 됐다.”

 

  - 포르테 선본의 기조는

  “포르테의 선본명은 우리의 목소리를 학교에 더 강하고, 크게 표현하자는 의미로 지었다. 학내 구성원의 불균형을 바로잡기 위해선 학생들과 학교 사이에 있는 총학의 역할이 중요하다. 학생들의 의견을 정확하게 듣고 학교 측에 강하게 전달하자는 것이 포르테의 기조다.”

 

  - 이전 총학과의 차이점은

  “총학 내부적으로는 조직 개편을 통해서 모든 일을 처리하는 데 효율성과 체계성을 높일 것이다. 이전에는 대동제, 고연전 등 중요한 행사들이 있을 때 총학생회의 모든 구성원이 업무를 부담하는 시스템이었다. 포르테는 업무를 명확히 구분해 다양한 일을 동시에 진행하도록 할 것이다.”

  “총학의 활동 반경도 넓힐 것이다. 세종시의 특성을 활용해 여러 기업들과 대외활동을 연계해 인턴 프로그램까지 연결할 것이다. 이전에도 여러 대외활동이 있었지만 학생들에게 연결되는 창구가 부족했다. 학교 안에서 뿐만 아니라 세종시와도 소통하며 학우 분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하겠다.”

 

  - 학생회 조직 개편 공약으로 기대되는 효과는

  “총학생회의 안정성이 유지될 것이다. 업무가 분명하게 나뉘기 때문에 큰 행사가 있을 때도 다른 업무를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다. 한 부서가 바쁠 때는 다른 부서가 지원을 하는 세부적인 체계까지 만들 생각이다. 총학생회장단이 자리를 비웠을 때도 학생회의 일반적인 시스템이 잘 운영될 것이라고 기대한다.”

 

  - 학생 사회에 대한 학생들의 참여를 끌어낼 방법이 있다면

  “학생들이 목소리를 냈을 때 작은 변화라도 생겨 효능감이 올라간다면 자연스레 참여도도 올라간다고 생각한다. 가볍게는 학생들에게 쉽게 와 닿는 이벤트성 행사가 한 가지 방법이 될 수 있다. 학생들이 직접적으로 알기 어려운 부분에 대해서는 학교 시스템이 바뀌어도 변화를 느끼기 어려울 수 있다. 무엇이 변화됐는지 학생회 차원에서 홍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전에는 총학에 홍보를 담당하는 부서가 없었는데, 이번엔 홍보전략국을 따로 둬 학생들에게 변화를 알리는 데 힘쓸 것이다. 변화를 느낀다면 학생들의 참여는 점차 늘어날 것이다.”

 

  - 포르테의 핵심 공약을 꼽자면

  “학교 행정에 대한 공약과 학생 복지에 대한 공약이 있다. 학교에 대해서는 부총장 선출 과정에서 학생위원을 확보하는 것과 교학처 분리가 핵심적인 공약이다. 염재호 총장이 약속했던 세종캠 파이빌 건축도 지켜지도록 노력할 것이다. 학생 복지 차원에서는 기숙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학생들과 직접적으로 연결되는 셔틀버스 문제와 세종시 연계 대외활동 또한 중요하게 다룰 것이다.”

 

  - 학생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은

  “학생회가 신뢰를 잃은 지금, 학생들의 목소리를 통해 학교가 변화하는 모습을 보여드리고 싶다. 작년, 올해의 모습과는 무조건 다를 것이다. 학우들의 의견을 듣고 새로운 시도를 많이 하면서 세종캠의 위상을 반드시 올릴 것이다. 변화할 수밖에 없고, 변화할 것이라고 강력하게 호소하고 싶다.”

 

박연진 기자 oscar@

저작권자 © 고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