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본교뿐만 아니라 다른 대학에서도 새 총장을 뽑기 위해 총장선거를 진행하고 있다. 국내에서 대학총장은 보통 4년이라는 기간 동안 한 대학을 이끈다. 이 중대한 자리의 적임자를 뽑는 총장선거에 다양한 대학구성원들의 관심이 모인다. 하지만 각 대학마다 여러 이유로 크고 작은 논란이 생기면서 갈등을 겪고 있다.

▲ 10월 18일 서울대에선 교수 학생 직원이 총장후보자추천위원회 정책평가 권한 삭제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서울대에선 지난 6월 선출됐던 강대희(서울대 의과대학) 교수가 성희롱·성추행 논란으로 사퇴해 결국 총장 재선거를 진행하는 초유의 사태가 있었다. 이 과정에서 총장후보 부실검증에 대해 서울대총학생회(회장=신재용)와 교수협의회가 총장후보자추천위원회(총추위) 측의 책임을 요구하며 거세게 비판했다. 하지만 총추위 측은 기존의 방침을 유지하기로 결정했고, 이에 따라 27일 최종 후보자가 선출될 예정이다.  #1 서울대: 최종 후보자 불명예 사퇴…총추위 권한 두고 반발

  이번 서울대 총장선거는 작년 12월 총장선출제도 일부 개정 이후 처음 시행된 것으로 시행 이전부터 총추위, 교수협의회(교협) 간에 투표비율을 두고 마찰이 있었다. 작년 12월 서울대이사회는 △이사회의 총추위 추천 위원 수 축소(5명에서 3명) △총장후보자 추천 시 정책평가와 총추위평가 반영(75%, 25%) △정책평가단의 직원, 학생 구성 비율을 각각 교원평가단(전체 전임 교원의 20% 이내)의 14%, 9.5%로 변경 △정책평가에 학생 전체 참여 등 총추위 규정 일부를 개정했다. 이 결정으로 학생들이 정책평가를 통해 총장선거에 최초로 참여할 수 있게 됐다. 학생 정책평가는 사전에 정책평가단으로 등록한 학생들이, 교직원 정책평가는 임의로 선발된 10%의 교직원이 투표에 참여할 자격을 얻어 모바일로 참여가 이뤄졌다.

  하지만 투표율에 대해선 교협 측의 반발이 있었다. 교협은 평의원회와 총추위가 정책평가단에 포함하기로 한 전임교원 비율을 일방적으로 줄였다고 주장했다. 교수사회 의견을 모아 정한 30%의 참여 비율을 최대 20%로 축소했다는 것이 교협의 주장이었다.

  우여곡절 끝에 강대희 후보자가 총장 최종 후보자로 선출됐지만, 강 후보자가 자진사퇴하면서 결국 선거는 원점으로 돌아왔다. 이후 서울대여교수회가 강 후보자에 관한 미투 검증을 총추위 측에 요청했던 사실이 밝혀져 총추위의 후보자 검증에 대한 논란이 거세졌다. 총추위 측은 강대희 후보의 진술서를 보고 판단했다고 해명했지만, 총추위 측의 책임을 묻는 여론은 계속 들끓었다.

  교협은 지난 5일 기자회견에서 총추위에 총장최종후보자 사태의 책임을 물으며 총추위를 강하게 비판했다. 서울대총학생회 역시 거세게 반발하며 △총추위에 학생참여 △정책평가서 총추위 비율 축소 △총장직선제 전환을 요구했지만 총추위는 기존 방침을 강행했다. 총추위는 대신 병역기피, 세금탈루, 음주운전, 성관련 범죄 등 고위공직후보자 7대 비리에 대한 면밀한 검증을 약속했다. 총추위는 예정대로 선거 일정을 진행해 지난 9일 정책평가로 총장후보자를 오세정(서울대 물리·천문학부), 이우일(서울대 기계항공공학부), 정근식(서울대 사회학과) 교수로 좁혔다. 이달 27일엔 최종 후보 1명이 선출될 예정이다. 최종후보자가 선출되면 교육부 장관의 제청을 거쳐 대통령이 임명한다.

  서울대총학생회는 서울대 총장선출제도에 대해 총추위의 권한을 축소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울대총학생회 측은 “총추위원은 최대 30명에 불과한데다 간선 내지 추대로 구성되는데 비해 지나치게 많은 권한을 갖고 있다”며 “총추위는 총장후보지원자들 중에서 예비후보 5명을 선출하는 데에만 관여하게 하는 등 직선제적 요소를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 동국대 미래를여는동국공동추진위원회는 지난 19일 총장직선제를 실현하고 현 총장 연임을 반대하는 무기한 고공농성 연대 기자회견을 열었다.

  #2 동국대: 계속되는 종단 개입 논란, 고공농성 나선 전 총학생회장

  올해 총장선거가 예정돼 있는 동국대에서도 선거를 둘러싸고 논란이 있다. 조계종립 대학인 동국대는 총추위에서 3~5인의 총장후보자를 추천하면 이사회에서 최종 선택을 하는 간선제를 채택하고 있다. 하지만 2014년 총추위에서 가장 많은 표를 얻은 김희옥 전 총장이 조계종 고위 관계자들과의 식사자리를 가진 후 돌연 사퇴하면서 종단이 압력을 행사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불거졌다. 4년이 지난 현재까지 논란은 지속되고 있다.

  당선된 한태식 총장은 논문 표절과 교비 횡령 의혹을 받으며 4년의 재임 기간 동안 학내 구성원들의 사퇴 요구가 끊이지 않았다. 2015년 동국대총학생회와 일반대학원 총학생회의 연합으로 출범한 미래를여는동국공동추진위원회(미동추) 측은 “총장선출과정에서 지금까지 종단의 개입은 학교의 발전을 위함이 아니라 종단 권승들의 이권 챙기기를 위함이었다”고 주장했다.

  이에 종단의 영향력이 큰 기존의 총장선거제도를 비판하며 현재 총장직선제를 진행하려는 학내 구성원들의 움직임이 활발하다. 동국대 교협은 작년 9월에 이어 지난 8일 ‘총장직선제와 대학의 민주적 거버넌스 확립을 위한 2차 대토론회’를 열어 총장직선제 도입의 필요성을 논의했다. 권승구 동국대 교협 회장은 “학내 구성원의 의사를 골고루 반영하는 총장직선제로 학교 대표자인 총장을 뽑을 필요가 있다”며 “민주적으로 선출된 대표자가 4년 동안 안정적으로 학교를 운영해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미동추 위원장인 안드레 전 동국대총학생회장은 한태식 총장 연임 반대와 총장직선제 실현을 주장하며 13일부터 동국대 만해광장 옆 조명탑에서 무기한 고공농성을 벌이고 있다. 김정도 현 동국대총학생회장은 “더 많은 학우들의 의견을 반영하기 위한 서명 운동을 계획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동국대 법인 측은 “현재 총장 선거에 대해서는 확정된 것이 없다”고 전했다.

▲ 4월 8일 전북대 총학생회가 교수회 회의실을 점거하고 있다.

  #3 전북대: 고정표로 극적 합의됐지만…경찰 개입 논란 이어져

  전북대는 간선제로 치러지던 총장선거제도를 올해 직선제로 전환했지만, 구성원 간 투표 반영 비율을 두고 내홍을 겪었다. 교원과 비교원의 투표 반영 비율이 전북대교수회의 일방적인 통보로 결정됐기 때문이다.

  전북대교수회 측에서 비교원 투표 반영 비율을 17.83%로 결정하자 비교원 측은 전북대총장선거공동대책위원회(위원장=변재옥, 박진, 공대위)를 구성해 거세게 반발했다. 이들은 교수회 측에서 선거반영비율을 독단적으로 결정한 것에 대해 교수회의실을 점거하며 반대 의견을 강하게 내비쳤다. 또한 비교원 반영 비율을 25.6%로 상향 조정할 것을 요구했다. 하지만 이러한 요구가 수용되지 않자 급기야 총장선거 보이콧을 선언했다. 비교원 측의 보이콧으로 10월 11일로 예정됐던 선거가 10월 29일로 연기됐다.

  이에 교수회 측에서 ‘고정표’를 대안으로 제시해 갈등이 일단락됐다. 고정표란 교원의 선거 비율에 상관없이 비교원이 무조건 183표(교원 1029명으로 간주, 1029×17.83%)로 반영되는 것을 의미한다. 고정표를 적용하면 비교원의 실질적인 투표 반영 비율이 상승하게 된다. 전북대교수회와 공대위는 1차 투표는 기존의 투표 반영 비율을 유지하고, 2,3차 투표에서 고정표를 적용하는 데 합의했다. 전북대총학생회 측은 “직선제가 실시된 것은 의미가 있지만 아직 여러 한계점이 남아 있다”며 “총장선거에 대한 기본적인 규칙을 정하는 총추위원 16명 중 비교원은 3명 뿐”이라고 말했다. 이어 “총추위 인원 구성부터 교원과 비교원 사이의 균형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10월 29일, 세 차례 투표 끝에 제1총장임용후보자로 김동원 후보, 제2총장임용후보자로 이남호 후보가 선정됐다. 하지만 최근 총장선거에 경찰이 개입했다는 의혹도 나와 논란이 한창이다. 경찰청 소속 김 모 경감이 총장선거 운동기간 중 이남호 현 총장 관련 비리와 관련해 통화를 원한다며 당시 총장 후보자 3명과 접촉한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이다. 해당 사안에 대해 전북대 교수 측은 청와대와 교육부에 진정서를 제출하고, 진실 규명을 요구하고 있는 상황이다. 현재 최종 총장임용은 이뤄지지 않았다.

글|박연진·변은민 기자 press@

사진제공|대학신문, 동대신문, 전북대신문

저작권자 © 고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