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과 겨레의 사랑으로 성장하고 있는 고려대학교의 개교 114주년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고려대학교는 우리나라 최초로 민간에 의해 설립된 근대적 교육기관으로 한국 근현대사와 그 맥을 같이 하며 시대가 요구하는 우수한 인재를 배출해왔습니다. 지난 114년 동안 한국 고등교육의 중추를 담당해 오신 고려대학교의 전통과 위상에 찬사를 보냅니다.

  고려대학교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고등교육기관으로서 자유, 정의, 진리의 가치를 통해 대한민국의 발전과 번영을 견인하고 있는 자랑스러운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대학의 책무에 관해 끊임없이 자문하고 학문이 나아갈 길을 고민하며 자기혁신의 노력을 한 순간도 게을리 하지 않는 호랑이의 땀과 열정을 실현해 나가고 있습니다.

  대학은 소중한 지적자산을 만들어내고 가꾸어가는 지성의 전당이어야 하며 시대를 선도하는 보편적 가치를 정립하고 미래를 준비하는 지혜의 원천이어야 합니다. 대한민국의 발전을 견인해온 과거의 성취 위에 이제 더욱 빛나는 역사를 써나가기 위한 새로운 노력을 기울일 때입니다.

  제 4차 산업혁명은 우리에게 또 다른 도전이 될 것입니다. 우리경제의 지속가능성과 경쟁력 향상을 위한 대학의 책무에 고려대학교가 앞장서 그 해답을 제시하고 역량을 마음껏 펼쳐주시기 바랍니다. 창의성과 혁신적 사고가 가능한 미래 인재를 양성하고, 세계를 변화시키며 세계가 존경하는 선도대학으로서 세계 50대 대학(Global Top 50)을 향한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고 있는 고대의 여정을 서울대학교가 함께하며 응원할 것입니다.

  아무쪼록 교육구국(敎育救國)의 신념으로 출발한 민족의 대학 고려대학교의 개교 114주년을 다시 한 번 축하드리며, 고려대학교 구성원 모두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서울대 총장 오세정

저작권자 © 고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