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와 생산, 양 측면으로 위협

사업관계자 간 신뢰 이끌어내야

 

 코로나19 바이러스가 경제에 미치는 악영향은 어느 정도일 것인가? 현재로서는 예측하기 매우 어렵다. 앞으로 어떻게 전개될 것인지에 대한 불확실성이 크기 때문이다. 일차적으로 코로나19 바이러스라는 외생 변수가 언제 종식될 수 있을지가 가장 큰 관건이 될 것이다. 따라서 가장 중요한 경제 대책은 철저한 방역과 백신 및 치료제 개발을 통해 바이러스를 조기 종식 시키는 것이다. 국내 뿐 아니라 해외 각국의 바이러스통제가 필수조건이다.

 일반적으로 재난에 의한 경제 악화는 경제 시스템 상의 문제가 아니므로 원인이 되는 해당 재난이 종결되면 신속히 원상회복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현재와 같이 광범위한 재난이 장기적으로 지속될 경우 시스템의 약한 고리가 붕괴되어 또 다른 차원의 경제위기로 확산될 우려가 크다. 특히 실물 경제 침체가 금융 시스템의 취약한 부분으로 전이되고 이로 인한 금융 시장 붕괴가 다시 실물 경제 악화로 이어지는 악순환을 가장 경계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가능성의 면밀한 검토와 선제적 대응이매우 중요하다.

 

사업관계자 간 이해와 협력 중요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실물 경제에 미치고 있는 영향은 매우 광범위한데, 소비와 생산으로 나누어 생각해 보면 우선 사람의 일상적 소비 활동과 물류의 이동을 크게 제한해서 소비를 급격히 위축시키고 있다. 이는 내수 시장에만 국한되지 않고 해외 각국에서도 동시다발적으로 진행되어 수출 위주의 경제 구조를 가진 한국 경제에 미치는 악영향이 증폭될 우려가 있다. 생산 쪽에 미치는 악영향 또한 매우 심각하다. 바이러스 전파를 억제하기 위한 조업 중단, 재택 근무 등으로 인한 생산성 저하, 국제 분업 붕괴로 인한 조업 차질 등으로 인한 생산 측면의 위축 또한 심각하며, 경제 전반의 불확실성 증가로 인해 신규 투자도 전면 연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흔히들 어려움이 닥쳤을 때 그 사람의 진면목을 알 수 있다고들 한다. 국가 또한 다르지 않아서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한 위기는 그 국가의 숨겨진 역량을 고스란히 노출시키고 있다. 기업은 어떨까? 지난 경제 위기에 처했던 기업들을 대상으로 분석한 실증 연구들은 위기에 강한 기업들의 특성을 보여 준다. 동아시아 외환위기를 겪었던 기업들은 기업 내 지배주주와 소액주주 간 이해 상충이 적을수록 위기 속에서도 기업가치 방어를 성공적으로 수행했다. 또한 글로벌 금융 위기를 겪었던 미국 기업들의 경우 평소 기업의 사회적 가치에 대한 투자에 적극적으로 임하여 기업을 둘러싼 여러 이해관계자들, 즉 노동자, 채권자, 사업관계 파트너, 소비자, 지역사회 등과 좋은 관계를 맺고 있었던 기업일수록 위기를 잘 극복해 냈다.

 여러 다른 요인들이 있겠지만, 투명한 경영을 하며 좋은 기업지배구조를 갖추고 기업의 사회적 가치 증가에 적극적인 기업들이 여러 경제 주체들의 이해관계가 첨예하게 대립되는 경제위기 국면에서 투자자와 여러 이해관계자들의 신뢰와 협력을 바탕으로 위기를 잘 극복해 내는 것이다. 위기는 언제든 또 올 수 있고, 그 빈도와 가능성 또한 증가하고 있다. 이번 위기가 지나가도 우리는 또 다른 형태의 위기에 맞닥뜨릴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기업의 지배구조를 개선하고 사회적 가치를 높여 위기에 강한 기업으로 거듭나는 것이 궁극적으로 중요한 이유이다.

나현승
본교 교수·경영학과

 

 

저작권자 © 고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