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신년사
2021년 신년사
  • 고대신문
  • 승인 2021.01.24 13: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존경하는 고대 가족 여러분!

  고대 가족 여러분들과 고려대학교에 사랑과 성원을 보내주시는 모든 분들께 고마운 마음을 담아 새해 인사를 올립니다. 보람과 행복이 가득하고 건강한 한 해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기쁨과 설렘으로 맞이했던 2020년 경자(庚子)년은 전례 없는 혼란 가운데 지나갔습니다. 하지만 수 많은 어려움 속에서도 고려대학교는 고대다움을 잃지 않았습니다. 위기를 기회 삼아서 교육과 행정의 변혁을 추진하였고, 구성원들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많은 고대 가족들이 구슬땀을 흘렸습니다. 뉴노멀 시대 대학의 역할을 재정립하기 위해 노력하며 보람찬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4단계 BK21사업의 성공적인 수행과 연구중심대학으로의 혁신을 위해 대학원혁신본부를 신설하였습니다. 데이터과학원을 설립하여 인공지능 및 데이터 과학 교육을 제공하고, 융합 연구를 수행할 환경을 마련했습니다. 서울캠퍼스와 세종캠퍼스에 7개의 첨단 분야 학과를 신설하여 창의적 미래 인재 양성의 길을 넓혔습니다.

  고려대 의료원은 작년 8월 오픈한 최첨단융복합 의학센터를 중심으로 의료원 산하 3개 병원이 초일류 KU Medicine을 향한 힘찬 발걸음을 시작했습니다. 동시에 의과대학은 THE 세계대학평가에서 100위 내에 진입하는 쾌거를 이루었습니다. 작년에 설립 40주년을 맞이한 세종캠퍼스는 BK21 사업에 7개의 교육연구단이 선정되었고, 첨단 분야 학과 5개를 신·증설하며 융·복합특성화 캠퍼스로서 성장하고 있습니다. 고려대학교는 2020QS 세계대학 평가에서 7년 연속 상승세를 이어가 세계 69위로 도약하였고, 최근에 발표된 QS 아시아 대학평가에서는 처음으로 명실공히 국내 대학 1위에 올랐습니다.

  이러한 성과들은 우리 고대 가족 모두가 함께 이루어낸 소중한 결과입니다.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를 넘어 우리를 위해 애써주신 고대 가족 한 분 한 분의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존경하는 고대가족 여러분!

  디지털혁명의 소용돌이 속에 있던 전 세계가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을 겪으며 더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고려대학교는 교육 패러다임의 빠른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면서 동시에 변화를 선제적으로 주도해야만 합니다. 작년 7월 출범한 ‘Next Normal 위원회활동을 통하여 시대적 변화를 미리 분석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선도적인 대학의 역할을 다하고자 합니다. 통합적이고 유연하며 윤리적인 사고를 하는 인재를 배출하기 위해 사회공헌 활동을 더욱 강화하고 자치활동, 동아리활동, 창업 활동을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고려대의 인재는 열린 마음으로 협력하며 미래사회에 공헌하는 자세를 갖출 것입니다.

  시설면에서는 자연계 교양교육 내실화와 ICT 분야의 활성화를 위한 정운오 IT교양관을 년초에 착공하겠습니다. 학생들의 졸업 후 진로를 준비하는 경력개발센터의 기능을 강화하고, 우리토양에 맞는 종자 개발연구를 위한 오정 육종연구소를 설립할 예정입니다. 인문학과 사회과학분야의 융합 연구 및 교육 공간 구축을 위한 기금 마련에 더욱 힘쓰겠습니다.

  세종캠퍼스는 세종시와의 긴밀한 협력을 바탕으로 지역혁신과 국가균형발전을 견인하는 융·복합 특성화캠퍼스로서의 변화를 가속화할 것입니다. 의료원도 오는 7월 청담캠퍼스를 완공해 바이오헬스 분야에서 사회적 가치실현의 교두보로 삼을 것이고, 정릉캠퍼스는 백신과 신약개발의 전진기지가 될 K-Bio 캠퍼스로 새로 태어날 것입니다.

  저는 취임시, 3년차에는 정부부처, 지자체, 산업체를 대상으로 하는 대외협력을 강화하겠다는 계획을 제시하였습니다. 기존의 서울시 캠퍼스타운 사업은 국토교통부의 도시재생뉴딜사업으로 발전하여 안암동에 창업밸리를 조성할 예정이며, 과 학기술정보통신부가 지정한 서울 홍릉 강소연구 개발 특구에 고려대가 기술핵심기관으로 선정되어 KIST, 경희대와 함께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 연구개발을 수행하게 됩니다. 이처럼 대학은 이미 교육과 연구 중심에서 한발 더 나아가 지자체 및 다른 기관과의 협력을 통한 새로운 가치 창출의 장으로 변모하고 있습니다.

 

존경하는 고대가족 여러분!

  이 모든 계획들은 많은 구성원과 관련부서들이 주인의식을 갖고 더 좋은 아이디어를 내며 협력해야만 실현 가능한 사업들입니다. 따라서 지금 우리에게 무엇보다 필요한 것은 바로 고대다움입니다. 선후배 간의 끈끈함, 사제 간의 돈독함, 구성원들이 상호 존중하고 배려하며 서로가 서로에게 힘이 되는 고대만의 문화는 우리가 작금의 위기를 극복하는 저력이자 새로운 시대에 부합하는 가치를 창출하는 원동력이 될 것입니다.

  고려대학교는 지난 116년 동안 우리 사회의 앞날을 밝히는 등불이 되어왔습니다. 격동과 혼돈의 시기를 맞아 고려대학교는 다시 한 번 시대를 선도하고자 합니다. 우리 마음에 영원히 새기고 있는 자유 정의 진리의 정신을 바탕으로, 시대변화에 부합하는 새로운 가치를 만드는 창의고대’, 사람의 가치를 최고로 앞세우는 사람고대’, 구성원 모두가 소통하고 협력하는 화합고대의 정신으로 새 역사를 열겠습니다. 고려대학교가 나아갈 미래에 지혜를 모아 주시고 함께 걸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사랑하는 고대가족 여러분의 건강과 평안을 기원하며 2021년 신축년을 희망차게 맞이하시기 바랍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202111

총장 정 진 택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