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시대 선비의 묵향’전이 13일부터 14일까지 중앙광장 CCL, 의학도서관, 과학도서관에서 AR 메타버스 형식으로 개최됐다. 이번 행사는 본교 의학도서관(관장=유임주 교수)과 본교 박물관(관장=송양섭 교수)이 공동 주최했다. 의학도서관 AR/VR Lab에서 구현한 시스템으로 <금강산도(金剛山圖)>, <은일도(隱逸圖)>, <고사탁족도(高士濯足圖)> 등 본교 박물관에 소장된 조선시대 대표 문인화 10점이 소개됐다. 문인화는 동양화의 일종으로 전문 화원이 아닌 양반 사대부 계급에서 발전한 화풍이다. 

 

기자가 AR기기를 착용하고 전시를 관람하고 있다.
기자가 AR기기를 착용하고 전시를 관람하고 있다.

  전시회는 한 장소에 2명씩 한 회 최대 6명까지 사전예약을 통해 관람할 수 있었다. 이틀간의 행사 동안 총 110명의 관람객이 참여했다. 서로 다른 장소에 있는 도슨트와 관람객들이 AR기기를 착용하고 메타버스 내의 한 공간에 모였다. 본교에서 박물관학을 전공하는 대학원생들이 도슨트로 참여해 실시간으로 전시해설을 진행했다. 관람객은 도슨트의 안내에 따라 이동하며 전시된 작품을 관람했다. 그림에 엮인 이야기와 작품에 적힌 한 문의 내용을 도슨트가 상세히 해설했다. AR 기기에서 공유되는 목소리로 질의응답도 오갔다. 

 

메타버스 공간 내에서 관람객들이 전시 해설을 듣고있다.
메타버스 공간 내에서 관람객들이 전시 해설을 듣고있다.

  전시 첫날에는 네트워크 문제 등으로 진행에 차질이 있었지만, 4회차 이후로는 안정화됐다. 김승현(본교·의인문학교실) 강사는 “네트워크 지연이나 오류 등에 대비하기 위해 더 많은 시나리오를 매뉴얼화하고 있다”며 “향후에도 다양한 방식의 AR 기반 메타버스 체험 및 혁신 프로그램을 기획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글 | 이가림 기자 forest@

사진 | 강동우 기자 ellipse@

사진제공 | 의학도서관 AR/VR Lab

저작권자 © 고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