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싸이월드(www.cyworld.com)를 운영하는 곳은 SK커뮤니케이션즈(대표 유현오)이다. 싸이월드에 대한 SK커뮤니케이션즈의 공식 입장을 사업팀 박지현씨를 통해 알아봤다.

△현재 싸이월드 가입자 현황은 어떠한가.
- 전체회원이 830만 명이고 남녀비율은 거의 비슷하다. 그리고 월 신규가입은 100만명(일 신규가입 4만~6만명)정도다.

△싸이월드 기획의 의도는 무엇이고 그것이 어떻게 이용자들에게 적중했다고 생각하는가.
- 초창기의 싸이월드의 기획은 클럽과 컨텐츠 중심의 서비스였으나 고전을 면치 못했다. 그러나 현재는 미니홈피를 보완해서 고객이 손쉽게 다가갈 수 있는 서비스로 개편했다. 특히 고객의 감성을 자극하는 감성 마케팅과 20대 여성 직장인을 대상으로 한 타겟 마케팅의 기획이 적중했다.

△싸이월드가 인기를 끄는 사회심리학적 의미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 싸이월드에서는 누구나 평등하며, 노력하면 누구나 사이버상의 스타가 될 수 있다. 또 1촌이라는 손쉬운 인맥 형성관계로 인해 사람찾기가 용이하고 선물하기 등의 나눔의 문화가 잘 형성돼 있다. 또 젊은층의 요구와 욕구를 충분히 반영했다고 생각한다.

△싸이월드가 우리 사회에 미치는 부정적, 긍정적 영향이 무엇이라 생각하는가.
- 싸이폐인이라는 말이 있다. 이는 싸이에 빠져 아무것도 못하는 안티적 문화가 아닌 싸이월드를 통해 다양한 인맥을 형성하고 함께하는 나눔의 문화를 실천하는 멤버들의 총칭이다. 일부기업에서 싸이월드 접근폐쇄를 하는 등 강경대응을 하고 있지만, 디지털 사회의 하나의 패러다임으로 제 4의 물결인 인적, 물적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한 커뮤니티 문화혁명을 주도할 것이다.

저작권자 © 고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