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출해야 할 레포트 더미에 한숨만 나온다면, 자 더 이상 고민하지 마세요. 여기에 당신의 레포트를 풍성하게 채워줄 자료 검색 사이트가 있답니다. 참, 밑줄 그을 펜은 준비되셨겠죠?

그동안 이 곳 저 곳 검색 엔진을 떠돌며 자료를 찾았다면 더 이상 시간낭비 말고 한국학술정보(http: //search.koreanstudies.net)로 가보세요. 한국인에 의해 발표된 학술논문과 학술서적의 대부분을 갖추고 있는 이 곳에는 학회지, 학위논문, 대학간행물 등이 75만 편이나 원문으로 제공되고, 전자책(E-book)화 된 학술단행본도 900여 권 있답니다. 이 곳은 본교와 협약을 맺고 있어 중앙도서관을 비롯한 캠퍼스 내 컴퓨터로 접속하면 회원가입을 하지 않아도 무료로 검색과 열람할 수 있어요.


이 사이트만으로는 뭔가 부족하시다다면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 학술자료까지 두루 갖추고 있는 학술연구정보서비스(
www.riss4u. net)를 이용하세요. 전국대학소장자료 통합검색을 통해 국내 330개 대학에서 소장하고 있는 학술자료를 검색한 뒤 문헌복사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구요, 전 세계 8800개 도서관의 자료도 문헌복사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어요. 또, 북미지역 및 유럽의 1440개 대학의 석·박사 학위논문도 원문까지 제공하고 있답니다. 앞으로는 일본의 900여 개 도서관 소장자료도 검색과 복사신청이 가능해질 예정이라는군요. 이 곳도 본교 내에 있는 컴퓨터로 들어가면 로그인 없이 바로 사용할 수 있어요.

이 밖에도 아카데미인프라(
www.acain.co.kr)에서는 논문과 학회지 등의 자료를 검색한 후 결재만 하면 바로 국내·외 학위논문을 다운로드받을 수 있어요. 국회도서관(www.nanet.go.kr)에서도 사회과학분야 석·박사 논문을 비롯해 57만여 건의 자료를 볼 수 있답니다.

자연계 학생이라면 지금부터 과학기술 분야의 자료를 많이 갖추고 있는 사이트를 알려 드릴테니 귀를 기울이세요. 우선, 국가과학기술전자도서관(http://ndsl.or.kr)으로 들어가 보세요. 이 곳에서는 해외 학술 전자저널 및 인쇄저널 3만5천 종과 2천만 건의 원문을 원스탑 통합서비스를 통해 볼 수 있구요, 국내 250여 개 협력기관과 영국 국립도서관 문헌보급센터를 통해 원문복사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도 있답니다. 또,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www.kisti.re.kr) 역시 과학기술 및 산업정보에 관한 약 5천만 건의 자료를 보유하고 있는데, 이 곳은 회원가입만 하면 대부분 무료로 검색할 수 있어요. 특히, 관심 있는 주제를 선택해서 ‘KISTI 과학기술맞춤정보서비스’에 등록하면 지속적으로 주제에 대한 정보를 이메일로 받아볼 수 있답니다.

이번에 소개할 사이트는 바로 국립의료원 의학도서관(www. nmc.go.kr /library). 특히 이곳에선 1997년 이후에 발행된 의학관련 해외 자료는 PDF형식으로도 볼 수 있답니다. 설마 아직까지 의학도서관 홈페이지(http://library.korea.ac.kr /medical)가 있다는 것을 모르신 건 아니죠? 이곳으로 접속하면 한국의학도서관협의회에 등록된 159개 기관의 자료뿐만 아니라 의학전문 데이타베이스인 메드라인(www.medline.com)도 검색할 수 있어요. 그리고 검색결과에서 바로 전자저널 원문을 볼 수 있고, 문헌복사 서비스도 신청할 수 있다고 하니 참 편리하겠죠?

혹시 법률 공부를 하다 모르는 것이 나와 곤란하셨다면 이제부터는 대법원 홈페이지의 종합법률정보(www.scourt.go.kr/kg_p.html)를 이용해보세요. 판례, 법령, 문헌, 예규와 규칙 등의 정보를 최근에 나온 것까지 제공하고 있다니 단 한번의 검색으로 손쉽게 정보를 얻을 수 있겠죠? 만약 해외 판례를 찾고 있다면 조금 번거롭더라도 법원도서관 내 컴퓨터를 이용해서 찾아보세요. 또, 넷로(www.netlaw.co.kr)에서도 회원가입(무료)만 하면 판례, 법령, 서식을 비롯한 법률전반에 대한 정보와 자료를 찾을 수 있어요.

이 밖에도 디지털한국학(www.koreandb.net)에 가면 △한국의 역대인물 DB △500년 조선의 그림 DB △한국민족문화사전 DB △북한지역의 우리 문화재 △한국학 논저 목록 등 한국학과 한국문학에 대한 정보가 자세히 정리되어 있어요. 한국역사에 대한 자료가 필요하다면 한국역사정보통합시스템(www.koreanhistory.co.kr)에서 제공하는 △고(古)문서 4000건 △고지도 770 종 △승정원일기 등 한국역사자료를 이용해 보세요. 또, 국내 문화관련 사이트 30여 개의 데이트베이스를 통합시킨 문화정보통합검색시스템(www.culture.go.kr)에 접속하면 시대, 지역, 유형별로 세분화시킨 문화유산과, 문화예술, 문헌정도 및 공연 등을 검색할 수 있답니다. 참, 위에서 소개한 국회도서관, 법원도서관, 한국과학기술원도서관,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국립중앙도서관을 단번에 통합검색 할 수 있는 곳도 있어요. 바로 국가전자도서관(www.dlibrary.go.kr) 인데, 이 곳에서 6개 기관 36종 데이터베이스에서 필요한 자료를 찾아보세요.

자, 필요한 자료는 다 찾으셨나요? 이제 남은 건 수집한 자료를 당신만의 지식으로 만드는 것이네요. 멋진 레포트 기대할게요.
저작권자 © 고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