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도비만 환자를 위한 치료법으로서 베리아트릭수술이 있다. 베리아트릭수술은 고도비만수술을 일반적으로 일컫는 말로서, 몇 번의 체계적인 다이어트나 운동요법으로 체중감량을 시도했으나 실패했던 환자들을 대상으로 한다. 국내에는 2003년 초에 소개된 이후로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수술에서는 △음식물이 들어가는 위의 용적을 20㏄이하로 줄여주어 음식물의 섭취를 줄어주는 방법 △음식물의 소화시켜 흡수시키는 소장의 길이를 1m이상 짧게 해 영양섭취를 줄여주는 방법을 사용한다.

구체적으로는 위와 장을 절개해서 음식물 섭취와 흡수를 모두 동시에 제한하는 루와이 위우회술(Roux-en-Y gastric bypass)와 위에 풍선밴드를 삽입해서 위의 용적을 줄여 음식섭취를 제한하는 조절형 위밴드 삽입술(Adjustable gastric band)등이 있다.

예전엔 이를 위해 복부를 절개해서 수술하는 방법을 사용했다. 현재는 위내시경을 통해 시술하므로 흔적이 남지 않고 수술시 고통이 줄었다.

그러나 국내에서 베리아트릭수술을 받은 20대 여성이 사망한 사고가 알려지고, 수술후 담석이 발생할 확률이 높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되는 등 이 수술에 대한 부작용 논란이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다.

저작권자 © 고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