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국제한국학포럼을 개최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

-우리 국제한국학센터의 목적 중 하나는 해외의 한국학자와 국내 한국학 연구자들이 서로 교류하는 장을 마련하는 것이다. 이번 포럼은 한국학 연구의 과제와 전망에 대해 논의하고 한국학과 관련한 세계적인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것에 의의가 있다.
 
△2003년 5월 경 국제한국학센터가 설립됐다. 설립의 배경은 어디에 있는가

-국제한국학센터는 민족문화연구원의 지원으로 본교가  한국학의 메카로 발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본교에서 한국학과 관련된 중요한 연구들을 시작해 연구성과들을 세계에 널리 알릴 것이다.

외국 연구자들은 한국학을 연구하러 본교를 방문하려 할 것이다. 이로써 우리가 목표로 하는 세계 100위권 내 우수한 대학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  더나아가 이 연구교류활동은 한국의 위상을 높이는 데에도 공헌할 것이다.

△현재 진행하고 있는 작업에 대해 설명해달라

-주요한 작업의 예로 한국학 관련 서적의 출판을 들 수 있다. 지금 15권 정도의 학술 서적이 출판을 앞두고 있다. 이미 원고 선정을 끝마쳤고 이 책들은 미국, 유럽의 유명 출판사를 통해 내년에 발간될 예정이다.

본 센터는 한국어, 한국 문화, 한국사를 중심으로 한 인문학, 그리고 사회과학 분야의 ‘한국학’을 연구한다.또한 한국에 관심을 가지는 외국 연구자들을 위해 이 연구자료들을 영어로 변환하는 작업을 하고 있다.

△국제한국학센터를 운영하면서 어려운 점이 있다면 무엇인가

- 무엇보다 발전 방향을 새로 정해서 운영해 나간다는 것이 어렵다. 현재 국제한국학 센터는 형식에 구애받지 않고 유동적으로 움직이고 있다. 모든 일들이 이제 시작일 뿐이고 아직 가야할 길은 멀다. 

이종화 (국제한국학센터 소장)

저작권자 © 고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