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들은 여가활동을 하는데 어떤 어려움을 겪을까. 본교학생 585명중 47.9%의 학생이 “여가활동을 즐길 시간적 여유가 부족”하다고 답했고, 28.2%의 학생은 “경제적 여유가 부족하다”고 답했다. 그 밖에도 학생들은 시설부족이나 함께 할 사람들이 없다는 등 여러 가지 요인으로 인해 여가활동에 어려움을 겪는다고 말한다.

전문가들은 현대사회에서의 여가의 문제점으로 크게 △경제적 △시설환경부족 △본인의 인식부족의 세 가지를 꼽고 있다. 한국여가레크레이션협회 최장호회장은 “세가지의 문제점은 관점과 방법을 바꾸면 극복할 수 있다”며 “특히 여가에 대한 본인의 인식전환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여가활동은 삶의 질 향상과 관련된 새로운 경험 및 지식의 획득이나 건강유지의 기회로 삼아야 한다. 주로 학생들은 여가활동을 일상생활에서 쌓인 피로와 스트레스를 푸는 기회로 인식한다. 박기주(본교강사·여가레크레이션학) “이러한 잘못된 인식 때문에 학생들이 여가활동에 어려움을 느낀다”고 지적한다. 또한 경제적으로 부담이 되는 여가보다는 주어진 환경 속에서 찾아 즐겨야 한다고 박씨는 말한다.

한편 대학생들이 교내에서 여가생활을 즐기기에 현재 우리나라 대학들의 학생복지시설은 부족한 편이다. 최씨는 “대학은 학생복지차원의 시설구축이 필요하며 대학생여가 활동 중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동아리활동 활성화에도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다” 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고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