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두율
 
1967년 서울대를 졸업한 후에 독일 유학길에 올랐다. 독일 뮌스터대의 조교수로 있던 1974년 송 교수는 재독 反 유신단체 ‘민주사회건설협의회’ 초대 의장을 맡았으며 이로 인해 ‘친북인사’로 분류돼, 현재까지 고국을 찾지 못하고 있다. 1998년에는 북한 노동당 정치국원 김철수가 바로 송 씨라는 황장엽 씨의 주장때문에 황 씨와 『월간 조선』을 상대로 소송을 제기하기도 했다. 이에 법원은 2001년 “송두율 씨가 김철수라고 볼 근거가 없다”고 판결을 내렸다.

송 씨는 1994년에 독일 국적을 취득했으며 현재 독일 뮌스터대 사회학과 교수로 재직중이다. 저서로는 『역사는 끝났는가』, 『21세기와의 대화』, 『민족은 사라지지 않는다』 와 최근 출간된 『경계인의 사색』 등이 있다.
 
홍세화
 
1979년 무역회사 해외 발령으로 파리에 갔다가 귀국길이 막혀 20년 간 파리에서 망명 생활을 했다. 홍 씨가 연루된 사건은 인민혁명당, 통일혁명당, 해방전략당 등의 잔류세력이 결성했던 1970년대 최후의 지하당 세력 ‘남민전’사건. 이 때문에 홍 씨는 20년 간 고향 땅을 밝지 못했다.
 
‘남민전’ 사건과 관련한 홍 씨의 공소시효는 1987년 까지였다. 그러나 해당 기관 그 누구도 홍 씨의 공소시효가 끝났음을 알려주지 않았다. 이 사실을 1998년에 알게된 홍 씨는 파리의 대사관에서 여권을 발급 받아, 20년 만인 1999년에 일시 귀국했으며 현재 국내 거주 중이다. 저서로는 『나는 빠리의 택시운전사』, 『쎄느강은 동서를 나누고 한강은 남북을 가른다』 등이 있으며 현재 한겨레신문사 기획위원으로 있다.
저작권자 © 고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