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들은 신입사원의 조직결속력 강화와 조기 적응을 위해 다양한 형식의 신입사원 연수 프로그램을 펼치고 있다. 과거, 신입사원 연수프로그램은 단기간의 공동생활과 기본소양 교육을 통한 애사심 고취에 한정됐다. 하지만 최근에는 등반, 견학, 해외연수, 장거리 행군, 모의경영훈련, 사회봉사활동 등 기업의 인재상에 맞는 여러가지 방식으로 변화하고 있다. 신입사원들은 연수기간동안 회사의 제반사항과 기본정책 그리고 자신이 담당해야 할 직무에 대한 지식, 기술, 근무태도, 가치기준, 표준, 행동유형 등에 대한 일반사항을 습득한다.

SK인력개발원 남완호씨는 “최근에 입사하는 신입사원들의 공통적인 성향은 지극히 개인주의적이고, 의사표현이 매우 분명하고 강하다”며 “교육에 있어서도 재미를 중요시 하고있다”고 말한다. 신입사원 교육은 이러한 분위기에 맞춰 진행되고 있다.

SK주식회사(이하 SK)의 신입사원 연수과정은 전체 1년으로서 여러 단계의 세부 육성 프로그램으로 짜여져 있다. 신입사원 연수교육은 인재확보전략에 따라 회사의 비전과 가치관을 전달하기 위해 입사 전 밀착관리로 시작한다. 이 과정을 통해 예비 SK인으로서 자긍심을 고취하고, 회사에 대한 이해수준을 높이는 것부터 시작한다.

또한 SK는 신입사원들에게 동일대학·학과 선배들을 연결해주는 멘토링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신입사원들이 자신의 선배를 통해 회사에 대한 의문점을 충분히 해결하고, 회사 선택에 대해 확신을 갖게 해주는 것이 멘토링 제도의 취지다. 신입사원들은 입사일 부터 본격적인 7~9주간의 ‘SK New Membership Training’을 받게 된다. 이 기간 동안에는 13개 과목에 대한 개인별 평가가 이뤄진다. 팀·개인 단위의 평가가 골고루 반영돼, 과정 종료 시에 최종평가를 내린다. 남완호씨는 “신입사원들은 경쟁과 협력, 참여와 자율이라는 원칙에 입각해, 서로를 독려하며 강한 강도로 스스로를 교육에 몰입 시킨다”고 말했다.

‘SK Management Game’도 SK 신입사원 연수만의 독특한 과정이다. 신입사원들은 7~8명씩 팀을 이뤄 가상의 에너지 화학기업을 경영한다. 여기에는 SK가 실제로 수행하는 원유 구매부터 석유 및 화학제품 생산 판매는 물론 인사, 재무 등 경영지원 업무까지 모두 포함돼 있다. 특히 모든 진행상황은 재무제표를 만들어 팀별로 경영성과를 비교할 수 있고, 팀별 결산을 통해 경영성과를 발표한다.
한화그룹 인력개발원 엄기준씨는 “첫 단추를 잘 끼워야 한다” 며“회사의 입문과정이라고 볼 수 있는 신입사원의 시기가 중요하다”고 말한다. 한화 신입사원 연수기간은 매일 학습 및 생활평가로 엄격한 교육과정을 거치게 된다. 특히 신입사원 연수기간동안의 평가는 향후 부서배치에도 큰 영향을 끼친다. 이 동안에는 한화EXPO, 사이버교육, 비즈니스매너 등을 학습한다. 모든 학습은 평가를 통해 점수화 돼 공개적으로 발표된다. 또한 한화 신입사원 교육은 생활매너를 중요시 한다. 연수기간 중에는 인사·시간관리 등 연수생들의 생활태도를 주의 깊게 관찰하며 생활태도 점수 총70점중 50점 미만이 되면 합격이 취소된다.

한화그룹은 신입사원 연수기간동안 3박4일간의 148km 장거리 행군을 실시하고 있다. 이는 현역군인의 행군에도 뒤지지 않는 거리다. ‘필사즉생, 필생즉사(必死則生, 必生則死)'라는 기업이념에 입각해 신입사원들은 ‘교육의 피날레’로라는 장거리 행군을 하는 것이다. 신입사원들은 수안보에 있는 한화국토개발 연수원에서 출발, 전국에 있는 사업장 순회를 마친 후 본사에서 입사식을 갖는다. 한화그룹 관계자는 “예상과 달리 호응도 좋고 다른 그룹에 비해 입사 후 이탈하는 사원들이 거의 없다”고 밝혔다.

한편 하나은행은 신입사원 연수기간 중, 비즈니스매너의 한 과정으로 특급호텔에서 테이블 매너와 와인매너를 교육 하고 있다. 또한 문화은행을 지향하는 취지에서 연수기간 중 뮤지컬 공연을 관람하기도 한다.

하나은행도 한화그룹과 마찬가지로 연수과정의 끝은 야외 극기 훈련으로 하고 있다. 올해 2월 신입사원 연수는 대관령 23km구보행진으로 훈련이 진행됐다. 연수생들은 구보행진을 하며 미션수행을 하며 조직에서 필요로 하는 협동심과 리더십을 배우게 된다. 하나은행 인력개발팀 허대원 차장은 “어떤 상황에서도 주어진 업무를 수행하는 끈기와 인내력을 기르기 위한 활동 중 하나로 연수프로그램 중 극기 훈련을 포함하고 있다”며 연수과정을 설명했다.  대기업 입사를 위한 취업자들의 경쟁이 치열해졌다. 그만큼 경쟁자가 많다보니 취업자들의 입사 준비에 많은 것이 요구되고 있다. 한편 기업들도 우수인재 확보를 위해 경쟁하고 있다. 우수한 인재를 충원하고 그들을 유지·육성해 가는 것이 향후 기업성장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이러한 추세에 따라 기업마다 신입사원의 입문교육이 더욱 중요시 되고 있다.

저작권자 © 고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