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초 제일기획이  주최한 대학생 광고대상의 영문기획서 부문에서 대상을 받았다. 본인이 참가한 대회와 출품한 작품에 대해 소개해 달라
-우리나라에는 대표적 면세점으로 롯데와 신라가 있다. 그 중 서울 지역 일본인 중국인 관광객에게 롯데가 신라 보다 수익률이 2배 이상이다. 신라가 롯데보다 고급스럽고 수익률이 떨어질 이유가 없는데 실제적으로 수익률이 떨어지는 이유에 대해 의문을 갖고 극복방안을 제시했다. 시각과 청각 즉, 신체적 특성을 이용해 사람들의 잠재의식 속에서 관광객들이 신라를 인식하고 호감을 가질 수 있도록 광고를 기획했다.

△어떤 계기로 공모전에 참여하게 됐는가
-제일기획에 입사하고 싶은 것이 가장 컸다. 그러기 위해서는 지금의 나보다 더 많은 발전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학생으로서 학점과 영어뿐만 아니라 그 외 활동이 필요하다고 생각해 먼저 인턴활동을 하면서 경험과 실력을 쌓았다. 공모전은 대학교 2학년때부터 참여하기 시작했는데 여러 번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노하우를 터득해 갔다.

△공모전 준비는 어떻게 했나
-제일기획 홈페이지에서 공모전에 대한 공고를 보고 친구 2명과 팀을 구성해 공모전 준비를 시작했다. 1단계 기획서 작성을 위해 인터넷을 통해 실내조사를 마치고, 신라를 찾아가 현지조사를 시작했다. 거의 한달 동안 신라에서 8시간 넘게 관찰을 하며 많은 자료를 얻을 수 있었다. 신라 면세점 담당자와 접촉하는 과정이 힘들긴 했지만 자료조사에서 가장 큰 도움을 얻을 수 있었다.

△공모전에 수상하기 위한 자신만의 노하우가 있는가
-기획서 부분에서는 자료조사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신라의 담당자를 통해 얻은 자료가 많은 도움이 됐다. 직접 보고 느끼면서 살아있는 자료를 얻어 그것을 토대로 기획서를 작성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본다. 기획서를 작성할 때 노하우라면 기획서를 딱딱하게 쓰기 보다는 동화형식으로 풀어서 쓰면서 이해가 쉽고 재밌게 이끌어 관심을 유발하는 것에 초점을 맞췄다. 프리젠테이션에서는 문구와 제스처를 새롭게 해, 특징적인 부분으로 심사 위원들의 관심을 끄는 것도 중요하다.

△취업난이 심해지면서 각종 공모전이 취업을 위한 수단으로 이용되기도 한다. 이에대해 어떻게 생각 하는가
-공모전 입상은 취업 할 때 경력으로 인정되므로 중요한 것은 사실이다. 뿐만 아니라 수상여부에 상관없이 자신의 실력향상에도 많은 도움이 되는 것 같다. 공모전의 수상여부를 떠나, 공모전에 참가하기까지의 준비과정자체가 개인에게 이득이 될 것이다.

△공모전을 통해서 무엇을 배웠는가
-공모전에서 수상하기 위해서는 창의성이 중요하다. 공모전을 준비하며 생각을 유연하게 하고 연상추리를 하는 나만의 방법을 터득할 수 있었다. 다른 공모전에서 수상하지 못했을 때에도 당시 공모전을 준비하며 배웠던 것들이 이번 수상에 많은 도움이 된 것 같다. 여러 번의 실패가 결국은 성공을 낳은 것 같아 기쁘다.평소 제일기획에 입사하는 것이 꿈이었는데 이번 제일기획 공모전에서 수상은 취업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저작권자 © 고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