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단계 BK21 사업단 선정은 객관적인 심사위원 구성, 다단계 심사절차, 사업계획서의 인터넷 공개를 통한 사업단 간 상호 평가 등으로 공정성을 보장하려는 노력이 보였다.

하지만 사업이 본격적으로 시작되기도 전에 몇 가지 미흡한 부분이 드러났다. 선정된 사업단이 본교, 서울대, 연세대에 편중돼 있어 상위권 대학의 독식이라는 비판이 적지 않다. 특히 사업단으로 선정되지 못한 지방대 학과는 대학원생 충원이 어렵고 학생이 없으면 연구실적도 저조해지는 악순환을 우려하고 있다.

또 대학들이 연구실적을 부풀리거나 허위자료를 제출한 사례가 많아서 일부 대학이 다른 대학 신청서 내용에 이의를 제기하기도 했다. 이에 교육인적자원부에서 정밀 심사를 하게 되면서 당초 3월 말로 예정됐던 사업단 선정결과 발표가 4월 말로 연기됐다.

심사의 초점이 지역과 학교 안배에만 맞춰졌던 것도 문제다. 이번 사업단에 선정되지 못한 본교 문화콘텐츠학교육·연구단의 안정오(인문대 독일문화정보학과)교수는 “BK21 사업의 방향을 명확히 제시하지 못하고 지역과 학교안배에만 신경을 써 행사를 위한 행사에 그친 점이 아쉽다”고 말했다.

교육인적자원부는 2단계 BK21 사업단에 현장 실사, 선정 취소 또는 탈락, 사업비 삭감 등으로 엄격한 감시 체제를 도입할 예정이다. 그러나 BK21 블로그에 있는 건의함에는 사업단 선정에 대한 요구사항과 불만들이 줄을 잇고 있다. 특히 외국인 대학원생은 전일제 학생인 경우 총 대학원생수 산정에는 포함되나, 지원 대상은 내국인 학생으로 제한돼 있다. 때문에 외국인 학생을 지원 대상에 포함시킬 것을 요구하는 글이 많다. 또 사업계획서를 인터넷에 공개 했듯이 구체적 평가기준도 공개할 것을 요구하기도 했다. 그리고 두 달 정도의 짧은 평가기간에는 공정한 평가가 이뤄지기 어려우므로 평가 기간을 연장하자는 의견, 논문수의 합리적 평가 등을 요구하는 의견 등 다양한 건의가 많았다. 따라서 BK21 사업이 성공적으로 끝나기 위해서는 철저한 사후관리와 엄격한 평가가 필수적이다.

저작권자 © 고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