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연휴가 지나면서 한일간의 경색 관계를 풀 정상회담이 열린다고 한다. 한국과 일본은 인접국가로서 오랜 역사를 거치면서 애증이 교차됐다.  노무현 대통령은 취임초 고이즈미 총리와 셔틀외교를 진행하는 실리 노선을 취하다가 야스쿠니 신사 참배문제로 10개월 이상 정상회담을 거부해왔다.

강한 개혁으로 일본의 '잃어버린 10년'을 극복한 고이즈미 전 총리를 잇는 아베 신임총리는 일본의 전후세대로 최연소 총리이다. 또한, '강한 일본'에 대한 집요한 추구와 집단적 자위권을 용인하는 헌법의 제정을 천명하는 보수적인 정치인으로 평가받는다. 따라서, 일본 총리의 야스쿠니 신사 참배중단 선언 등 노무현 정부가 제시한 한일 정상회담의 선결조건을 단번에 충족시키기는 어려울 전망이다. 그렇지만, 한일간에는 독도문제와 신사참배, 종군위안부 문제, 역사교과서 파동 등 과거사 문제 뿐만 아니라 북핵, 동북아 안보, 경제협력 등 현안이 산적해 있다.

이제 정상회담이 성사가 된다면 한일간에 본격적인 관계 개선을 도모하는 방향으로 나가야 한다. 일본은 우리와 역사적 경제적 문화적으로 밀접한 관계가 있다. 정부당국마저도 대일관계를 국민감정만을 의식해 충동적으로 처리해서는 안된다. 한 때 노 대통령의 강경 소신과 대응원칙이 국민적인 지지를 받았지만, 한일간의 과제는 여전히 풀리지 않고 있다.

현 정부가 추구하는 국제관계에서의 자강(自彊)은 국력에 기반한 세련된 수사(修辭)의 인내가 필요하다. 이견이 있는 사안들을 상대국이 수용하게 하는 데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든다. 지난 한미정상의 전후에 보인 정부내의 엇박자를 되풀이 하지 말고, 이번 정상회담을 자강의 기회로 삼아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고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