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공감대, My Pride 민족고대(이하 My Pride), Spotlight 세 선본은 모두 지난 해 39대 총학생회 선거에 출마했던 선본들과 관련이 있다.

△고대공감대
지난해, 공과대 학생회장이었던 송용훈(공과대 기계02)씨가 고대공감대 선본의 정후보로 총학생회 선거에 출마했었다. 올해 4월 선거에는 출마하지 않았다. 그러나 공대 내에서 그의 영향력은 계속되고 있다. 2005년 공대공감대2 선본으로 박상하(공과대 재료04)씨가 당선됐고 박씨는 이번 40대 총학생회 선거에 도전하고 있다. 공과대에서는 올해도 공대공감대 ver.3가 당선됐다. 공과대 내의 지지기반과 이미 알려져 있는 ‘공감대’라는 선본명이 이번 선거에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My Pride
My Pride 선본은 꾸준히 총학생회 선거에 출마해 왔다. Happy Together 선본의 37대 총학생회장 유지훈(문과대 국문00)씨, 강한 나라 강한 고대 선본의 38대 총학생회장 유병문(공과대 산공02)씨와 같은 계열이다. 최근 한총련에서 한대련으로 소속 단체를 옮겼다. 여전히 민주노동당을 지지하며 학내 민주노동당 학생위원회에서 주도적으로 활동하고 있다. 이번 선거에 출마한 부후보 이소희(사범대 국교01)씨는 올해 4월 학생회 독립선언 선본의 부후보였다.

△Spotlight
Spotlight 선본 역시 꾸준히 총학생회 선거에 출마하고 있다. 올해 4월 재선거를 통해 당선된 리얼리스트 선본의 39대 총학생회장 이유미(문과대 독문02)씨와 같은 계열이다. 리얼리스트 선본의 부총학생회장 이희태(정경대 정외03)씨가 이번 선거에 다시 부후보로 출마했다. Spotlight 선본은 전국학생행진을 지지한다. 전국학생행진은 최근 전국학생연대회의라는 학생조직이 해소되고 만들어진 새 학생운동단체다. 학생회뿐만 아니라 개인과 자치단체도 참여하는 학생운동을 추구하는 단체다.

 

고대공감대
(박상하, 박성민)

My Pride 민족고대
(최규화, 이소희)

Spotlight
(오민혜, 이희태)

2003~2004
37대 총학생회

 

- Happy together
총학생회장 유지훈
- 공대학생회장 유병문

-Write Today
문과대, 정경대
학생회

2004~2005
38대 총학생회

- 공대공감대 학생회장
송용훈

- 강한나라강한고대
총학생회장 유병문

- Q
문과대, 정경대, 경영대 학생회
- 문과대 학생회장 이유미

2005~2006
39대 총학생회

- 고대공감대 송용훈
총학생회장 입후보
- 공대공감대 학생회장
박상하

- Feel
정경대, 법과대 학생회

- 연금술사 문과대
학생회장 오민혜
-리얼리스트 총학생회
이유미, 이희태

저작권자 © 고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