②아세아연구소의 자전거 거치대는 이용률이 저조하다 ③정경관 앞은 자전거 거치대가 없어 학생들은 임의로 둔 앞에 주차한다 ④제2공학관은 자전거 거치대 이용이 잘 되고 있다. (사진=박지선 기자)

캠퍼스 내에서 이용하기 편리한 자전거와 모터사이클은 본교의 경우 ‘차 없는 캠퍼스’실시와 함께 그 유용성이 높아지고 있다. 자전거를 타고 통학하는 김남우(경영대 경영 03)씨는 “집도 가까워 자전거를 타고 학교를 다니면 편리한 점이 많다”고 말했다. 특히 화석연료의 고갈과 환경오염에 따라 공해를 배출하지 않는 자전거와 연비효율이 좋은 모터사이클은 친환경 운송수단으로도 주목받고 있다. 그렇다면 본교 안암캠퍼스는 자전거 이용에 얼마나 적합할까? 본지는 지난달 28일 기자가 직접 자전거를 타고 캠퍼스 상황을 점검해봤다.

모터사이클과 주차구역 모호

인문계캠퍼스 홍보관 앞,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온 것은 모터사이클과 자동차가 자전거와 함께 마구잡이로 주차된 자전거 거치대였다. ‘자전거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에 따르면 자전거가 거치하도록 마련된 지역에 모터사이클 등 다른 이동수단이 주차하는 것은 금지돼있다. 하지만 캠퍼스 내 대부분의 자전거 거치대엔 자전거와 모터사이클이 함께 거치돼있었다. 특히 홍보관 앞은 자전거 거치대 구역에 장애인 전용 자동차 주차 공간이 함께 마련돼 있다. 중앙광장 자전거 거치대의 경우 동네 주민의 소유처럼 보이는 어린이용 자전거와 거치돼있었으며 경비용 오토바이와 상업용 오토바이가 주차장 중간에 세워져 있어 다른 자전거의 거치를 방해하고 있었다. 한편 애기능 생활관 지상 1층 공간엔 상당수의 자동차가 주차된 상태였다. 건물 기둥마다 ‘자전거 전용 주차 공간’이라는 공지가 붙어있지만 자동차 주차로 인해 자전거 거치가 불가능한 상황이었다. 자전거 거치대에 자전거 외 이동수단이 함께 주차되는 것에 대해 본교 안전관리팀 직원 조윤형씨는 “학생들이 자전거를 거치하는데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판단한다”고 말했다.

실제 이용공간과의 떨어진 자전거 거치대

캠퍼스 내 대부분 건물 앞에 자전거 거치대가 마련돼 있었지만 거치대가 설치된 공간이 실제 사용건물과 거리적으로 먼 경우도 있었다. 특히 중앙도서관은 실제로 학생들이 이용하는 출입구와는 먼 건물 뒤쪽에 자전거 거치대가 설치돼 있어 찾기 어려웠다. △문과대 서관 △엘지-포스코 경영관 △경영대 본관 △사범대 신관 △사범대 분관 △정경관 △법과대 신관 △법과대 구관 △해송도서관 △교양관 등은 건물 앞엔 자전거 거치대가 설치돼 있지 않거나 소량 설치돼있었다. 그래서인지 건물 앞엔 자전거가 임의로 거치돼 있었다. 반면 학생들의 출입이 비교적 적을 것으로 예상되는 법대 앞 아세아문제연구소 쪽에는 대량으로 자전거 거치대가 설치됐지만 이용률은 낮았다.

이에 대해 본교 측은 ‘자전거 주행자만의 권리만을 우선시할 수는 없다’는 입장이다. 시설부 직원 조기찬씨는 “아세아문제연구소 쪽 거치대의 경우 사범대와 법과대 신관, 중앙도서관의 자전거 이용자가 많지만 거치대가 부족해 새로 거치대를 확충하는 과정에서 세 건물과 모두 가까운 곳이라 설치하게 됐다”며 이어 “과거에도 학생들이 임의로 주차를 하는 공간에 거치대를 설치해달라는 요구가 있었지만 보행자의 권리가 우선이라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이공계 캠퍼스는 인문계 캠퍼스에 비해 조밀하고 동선이 좋아 비교적 자전거 거치대가 잘 운영되고 있었다. △과학도서관 △제2공학관 △애기능 학생회관 등 학생들의 필요가 있는 곳에 거치대가 설치돼 있으며 이용률도 높았다.

자전거 이용도로 부족해

캠퍼스 내에선 자전거를 위한 도로가 적어 주로 차도나 인도를 통해 이동해야 했다. 교내에서 자전거가 주행하기에 편리한 우레탄 소재로 포장된 도로는 정문 앞에서 4.18기념관까지 있는 도로와 다람쥐길이 전부였다. 이공계캠퍼스와 녹지캠퍼스에는 아예 없었다. 그나마 설치된 두 도로의 경우도 실질적으로는 자전거를 자유롭게 이용하기가 어려웠다. 법으로 규정하는 자전거 전용도로가 아니라 보행자 모두 이용이 가능하도록 설치된 길이기 때문이다. 특히 두 곳 모두 보행자가 많으며 정문 쪽 도로는 셔틀버스와 자동차의 이동량이 많아 안전사고의 위험이 예상됐다.

이에 대해 녹색교통운동 송상석 팀장은 “운영방식을 바꾸는 선에서 자전거를 위한 도로를 확보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필요하다”고 말했다. 보행자가 많은 캠퍼스 내에서 자전거 이용자만을 위해 자전거 전용 도로를 만들기는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차도의 차선을 조금씩 줄여 이면도로를 만들고 그 구역을 자전거를 위한 도로로 지정할 수 있다.

시설은 ‘확충 중’

한편 서울시는 지난 2006년부터 통학용 이동수단으로 자전거를 장려하기 위해 42개 중․고등학교를 ‘자전거 시범학교’로 지정해 설비 등을 지원했다. 올해 3월부터는 서울시내 19개 대학교도 자전거 시범학교로 지정해 △자전거 거치대 △자전거 수리 센터 △공기주입기 등의 설치에 필요한 예산을 구청을 통해 지원한다. 본교도 이에 따라 지난 8월 자전거 거치대 565대와 공기주입기 5개, CCTV 10개를 설치했고 학생회관 앞 40여대의 낡은 자전거 거치대를 교체했다. 이에 따라 기존 500여대 규모의 자전거 거치대가 두 배 가량 증가됐다.

자전거 시범학교가 제도 위주로만 편중된 것이 아니냐는 의견도 있다. 녹색교통운동 우충일 간사는 “‘자전거 시범학교’ 제도는 자발적으로 신청하는 방식이기에 ‘해도 그만 안 해도 그만’이라는 인식이 강하다”며 “적극적으로 장려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본교도 시설부의 노력으로 지원을 받게 된 경우다. 더불어 우 간사는 “제도도 물론 필요하지만 이에서 더 나아가 ‘자전거 시범학교’에 걸맞게 전체적으로 자전거 주행에 편리한 학교와 학교 주변 인프라 구축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고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