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일간지의 틈새에 있는 지역신문의 정체성이 흔들리고 있다. 지역신문은 풀뿌리 민주주의 실현을 위한 기반이지만 제 역할을 하지 못하는 상황이다.

지역신문은 현재 양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나 구독률은 낮아 모순된 양상을 보이고 있다. 지난 2006년 12월까지 문화체육관광부에 등록된 지역일간신문은 100개, 주간신문은 480여 개다. 전년에 비해 일간신문은 21개, 주간신문은 100여 개 정도 증가했으나 지역신문 구독률은 부산일보 외에는 모두 1% 미만이다. 광고시장 위축과 경기 침체라는 악조건 속에서도 지역신문이 증가하는 이유는 지방자치단체 홍보 예산이 명확한 기준 없이 지급되고 있기 때문이다. 대자본 기업가가 언론 권력을 이용해 사익을 추구하고자 만든 ‘사이비신문’이 바르게 운영되는 지역신문과 비슷한 예산을 할당받는다. 지방자치단체가 엄격한 기준으로 예산 책정을 할 경우 이런 신문들이 지방자치단체에 부정적인 기사를 쓸 우려가 있기 때문에 관공서와 언론이 결탁해 서로의 이익을 보장해주는 것이다. 지역신문발전위원회 이용성 부위원장은 “지자체에서 엄격한 기준으로 예산 지급 여부를 결정하지 않아 사이비신문들이 혜택을 보고 있다”고 지적했다.

지역신문의 난립은 신문사 간 불필요한 경쟁을 유발해 기사의 질을 저하시키기도 한다. 부산과 대구의 경우 국제신문, 부산일보 등 소수의 신문이 지역 언론의 기틀을 다진 반면, 광주광역시와 전라남도에는 12여 개의 지역신문이 과열 경쟁을 벌이고 있다. 제한된 지역에 신문이 많아지면 한정된 독자와 광고시장을 잘게 나누게 돼 경영 상태가 열악해질 수밖에 없다. 이에 따라 지역신문 기자가 직접 신문 판매와 광고 수주를 맡게 되면서 객관적이고 심층적인 보도에 난항을 겪고 있다.

지역신문 특성상 취재원과의 강한 연고 의식으로 인해 고발 기사를 쓰기도 쉽지 않다. <대한민국 지역신문 기자로 살아가기>의 저자인 경남 도민일보 김주완 기자는 “소위 ‘조중동’과 같이 기득 권력으로부터 자유롭지 못한 종합일간지에 비해서는 독립적인 성격을 갖지만 주요 취재원이 그 지역에서 원래 알고 지내던 사람인 경우가 많아 비판 기사를 쓰기 어려운 것이 사실”이라고 말했다.

지역신문에 대한 주민의 관심 부족과 더불어 지역신문의 내부적 한계 또한 해결해야 할 숙제다. 지역신문 기자의 부패와 관급기사와 같은 관행적 기사 생산 풍토는 기사의 신뢰성을 떨어뜨려 독자에게 외면 받고 있다. 장낙인(우석대 신문방송학과)교수는 “지역신문 구독률이 낮은 것은 사람들이 무관심한 것도 이유지만 관공서의 보도 자료를 베끼다시피 해 차별성이 없기 때문”이라 설명했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지역신문은 자체적 위기를 타개하기 위해 독자와의 소통에 주력하고 있다. 동네기자제, 시민기자단 등을 통해 독자의 목소리를 생생하게 들려주려는 시도가 대표적이다. 현재 고령화 지역인 보은에서 발간되는 보은신문은 노인기자단 제도를 운영 중이며, 영남일보에서는 동네기자제를 시행하고 있다. 또한 평택시민신문과 충청투데이 등은 NIE교육과 멀티미디어 DB 구축 등을 통해 지역민들과 가까워지려는 노력을 진행 중이다. 용인참조은신문의 발행인 장인수 씨는 “시민의 자발적 참여를 바탕으로 그동안 외면 받았던 지역 내 소시민과 지역의 향토문화를 보다 심층적으로 다룰 수 있으리라 전망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고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