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런던대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해 주십시오.
- 런던대는 세계 명문대들과 견줄 수 있는 유명 대학 중 하나이다. 런던대는 다양한 학교로 구성돼 있다. 고려대처럼 종합대학도 있고 대학원 건물 하나정도 되는 교육기관도 있다. 각 대학은 본부에 의해 운영되고 있다.


△현재 런던대에서 하시는 역할은 무엇입니까.
- 현재 학사행정을 담당하는 부총장 역할을 맡고 있다. 런던대에서 내가 하는 일은 학생·입학행정·교육의 질을 관리하는 일이다. 그 중에서 가장 중요한 일은 교수들의 교육 평가이다. 참고로 런던대는 학생에 의한 교수평가제를 굉장히 중요하게여긴다.
부총장은 전반적인 학사행정을 비롯한 단과대 행정에 관여하고 있다. 총장직은 앤 공주가 맡고 있는데 기념행사나 특별한 경우에만 활동한다. 예를 들면 졸업식이나 명예 졸업식때 런던대를 방문하는 형식이다. (런던대의 경우 총장은 명예직이며, 실질적인 행정은 부총장이 맡고 있다. 편집자 主)


△한국의 경우 여자가 교수가 되기도 어려울 뿐만 아니라 여교수가 부총장의 자리까지 올라간 경우는 적습니다. 영국에서 여교수의 위치와 교수님께서 부총장이 된 과정을 듣고 싶습니다.

- 나는 매우 운이 좋은 경우라고 생각한다. 나의 경우 첫딸을 출산하고 난 뒤 공부를 시작했기 때문에 출산으로 인해 학업에 지장을 받은 적은 없다. 또, 다행스럽게도 재직하던 학교에 회계학을 강의하는 교수가 없었기 때문에 회계학을 전공한 나에게 강의 기회가 주어졌다.
 환경적인 면도 무시할 수 없이 중요하다. 영국 정부의 인문과학계열에 대한 지원으로 많은 혜택을 받았다. 또, 남녀 균등고용 정책으로 이 자리까지 오를 수 있었던 것 같다. 직접적인 남녀 차별은 없지만 남성에 비해 여성은 고위직에 올라가기가 힘들다. 여자는 학위수여 이후 출산 등으로 학문을 중단하게 되면 자신의 이력관리에 약점이 생길 수 있다. 여자들은 학문 연결성을 위해 이력관리를 충실히 해야 한다.

△현재 런던대를 하나로 통합하려는 움직임이 있다고 들었습니다.
- 기본적으로 런던대는 하나라고 볼 수 있다. 현재는 런던대 내에서만 협조 관계를 맺고 있지만 정부는 런던대 이외의 대학과도 관계를 맺기를 원하고 있다. 무엇보다 영국 정부에서 런던내의 대학 통합을 정책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본교 방문계기와 목적은 무엇입니까.
- 한국사람을 만나고 싶었고, 고려대를 알고 싶었다. 고려대와 런던대간의 교직원과 학생교환문제 때문에 오게 됐다.

△지난해 런던대는 본교와 학술교류협정을 맺었습니다. 본교와 학술교류를 맺게된 이유와 그동안의 성과는 무엇입니까.
- 고려대를 선정한 이유는 고려대가 좋은 대학이기 때문이다. 특별히 고려대가 다른 대학들보다 교류에 적극적으로 임했다고 생각했으며, 런던대에서 필요로 하는 이상적인 파트너였다고 생각했다.

△앞으로 본교와의 학술교류계획은 어떠합니까. 
- 양해 각서를 교환하면서 기본적으로 나아가야할 방향을 잡았으며 각 대학별 의견조정도 시작됐다. 지난해 터너 교수가 방문하면서 학술교류협정에 대한 의사를 확인했다. 그 이후 런던대에서는 학술교류를 담당할 부총장급 회의가 준비됐으며 실질적인 절차를 밟고 있다. 이번 방문을 통해 실무관리에 대한 실질적인 협정이 이뤄졌다고 생각하면 될 것이다.

△이번 이라크전에서 영국은 연합군으로 출전했습니다. 영국대학 내에서의 반응과 이라크전에 대한  생각을 얘기해 주십시오.
- 런던대 학생들은 매우 활동적으로 전쟁을 반대하고 있다. 개인적으로 이라크 전에 대해 반대한다. 이라크군, 미영연합군의 승리를 떠나서 평화가 이겼으면 좋겠다.
 대학의 가장 큰 장점 중의 하나가 서로 다른 사람들이 모여 차별이 없는 사회를 지향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것은 가장 기본적인 것인 동시에 가장 중요한 것임을 말하고 싶다.

△본교생에게 한마디 해주십시오.
- Work hard & Good luck!!
저작권자 © 고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