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교육학회, 한국사연구회 등 34개 학회는 ‘일본의 한국 강점 100주년, 광복 65주년을 맞이하는 역사학계 공동성명서’를 발표했다. 성명서에선 한·일 양국 정부가 일제 강점기의 책임과 청산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역사교육 축소 움직임을 멈출 것을 요구했다. 구체적인 내용은 △한·일 양국이 한국병합이 강제적이고 국제법적으로 무효임을 천명할 것 △일본 정부가 식민 지배를 반성하고 책임지는 자세를 보일 것 △한국 정부가 식민 지배와 친일 진상을 정확히 규명하고 반성할 것 △한국 정부가 역사교육을 강화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할 것 등이다.

반인륜적 식민 지배를 반성하지 않고 오히려 거짓을 합리화하는 일본 정부의 태도도 지적했다. 최근 식민 지배를 합리화하는 교과서의 검·인정 통과와 독도 영유권 주장이 그 예다.

현 정부가 과거 청산에 소극적이란 지적도 나왔다. 과거 청산을 위한 각종 위원회 예산을 효율성을 이유로 감축해 친일과 독재에 협력한 인물의 죄상을 밝히는 일이 흐지부지됐다는 것이다.

이들은 “양국 정부의 행태를 보고 개탄스럽다”며 “일본 정부의 무책임한 태도와 우리 정부의 퇴행적인 행태에 대해 엄중하게 경고를 보낸다”고 말했다.

성명 참여 학회 목록
경제사학회, 대구사학회, 도시사학회, 동양사학회, 미술사학회, 백산학회, 부산경남사학회, 역사교육연구회, 역사실학회, 역사학회, 일본사학회, 전북사학회, 중국근현대사학회, 한국고고학회, 한국고대학회, 한국고대사학회, 한국과학사학회, 한국구석기학회, 한국근현대사학회, 한국미국사학회, 한국민족운동사학회, 한국사상사학회, 한국사연구회, 한국사학사학회, 한국서양중세사학회, 한국실학학회, 한국여성사학회, 한국역사교육학회, 한국역사민속학회, 한국역사연구회, 호남사학회, 호서사학회 이상 34개 학회
저작권자 © 고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