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드라이브(NHN)
PCC의 가장 기본이 되는 웹 저장 공간이다. 유료로 제공되는 다른 웹 저장사이트와 달리 N드라이브는 10GB의 저장 공간을 무료로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N드라이브는 포토앨범과 웹기반 워드작성프로그램, 문서뷰어 기능을 제공해 사용자의 편의를 돕는다. 애플리케이션을 통한 접근도 용이한 편이라 스마트폰이나 다른 휴대통신기기를 이용하는 사용자에게 적합하다. 단 트래픽 문제를 방지하고자 50M이상의 대용량 저장 공간은 1GB로 제한했다.

모바일미(애플)
모바일미는 웹탑이라고 불리는 웹기반의 운영체제(OS)로 Mac OS와 같은 그래픽 인터페이스를 사용한다. 모바일미는 메일, 주소록, 캘린더, 사진 갤러리, 웹 저장 공간을 제공하며 통신기기와 실시간으로 동기화된다는 장점이 있다. 동기화 속도도 가장 빠른 편이다. 하지만 1년에 12만 2900원(개인용)의 비용을 내야하고, 애플사 제품이 아니면 싱크율이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다.

MS웹오피스(MicroSoft)
MS웹오피스는 MS오피스의 웹버젼이다. MS웹오피스의 가장 큰 특징은 웹을 통해 여러명이 동시에 한 가지 파일을 작업할 수 있다는 점이다. Hotmail을 저장 공간삼아 파일이 실시간으로 저장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MS웹오피스는 MS오피스의 동영상 추가기능과 3D그래프 기능은 지원하지 않는다. 

저작권자 © 고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