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들에게 늘 책을 읽으라고 하면서, 정작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하는지 질문을 받을 때 나도 모르게 머뭇거리곤 하였다. 그러나 최근 동일한 질문을 받았을 때에는 내 마음의 반응이 조금 달라짐을 느끼게 되었다. 그 이유는 바로 Malcolm Gladwell 저술서인 Outliers(아웃라이어)를 찾고, 내용을 섭렵할 수 있었던 기회가 있었기 때문이었다. 지난 학기 중 학생들 중 몇 명과 책읽기 모임을 열고, 서로 좋은 저서를 선별하기 위하여 상호 의견을 설왕설래 하면서 의견을 나누는 과정에 서점을 방문하였을 때, 우연히 Outliers를 발견하고는 아주 흡족해하던 나의 모습을 아직도 생생하게 기억하고 있다.

처음 Outliers란 책을 접하면서 나는 물론 다른 사람들도 본 저서의 내용이 모든 젊은이들이 자신의 꿈을 성공적으로 성취하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믿게 되었다. 본 저서를 대하였던 모든 사람들은 누구든지 성공을 추구하는 사람이면 Gladwell의 저서를 꼭 한번 읽을 필요가 있다는 동일한 생각을 갖기에 이르렀다. 그렇다면 어떤 이유로 해당 저서가 본 저서에 대하여 동일한 의견을 갖게 했는지에 대해서 언급하기 위하여 Outliers의 내용을 간략하게 소개해보고자 한다. 이 책은 우선 크게 두 장으로 나눌 수 있다. 첫 장은 인간의 삶과 성공을 위한 조건에 관하여 상세하게 여러 예를 들면서 설명하고 있다. 본 저서에서 조건의 중요성을 부각하기 위하여 제시하였던 대표적인 예로써 캐나다의 하키선수(hockey players)들의 경우를 예시하고 있다. 하키 선수로 활동하는 사람들 중에서 아주 우수한 유명한 선수들의 생일을 조사해 보면 이들이 한 해의 전반부인 1월과 4월 사이에 태어난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 이유는 생일이 연초에 해당하는 경우 미주 학제에서는 9∼12월 태생의 학생들보다 거의 1년이 더 많은 혜택을 누리게 된다는 사실 때문이다. 즉 연말에 태어난 아이들보다 연초에 태어난 아이들이 동급 학년의 아이들보다 신체 발육이 더 발달하였기 때문에 동년배 중에서 우수 선수를 선발하게 되면, 연초 태생 아이들이 훨씬 유리한 조건을 갖게 된다는 것이다. 결국 연초 태생 아이들에게는 거의 1년이 더 주어졌다고 볼 수 있고, 이런 조건을 바탕으로 이들이 우수 선수로 성장하고 유명한 선수가 될 수 있는 기회가 더 많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사람이 인생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생일의 시기와 같은 조건만으로 모든 것이 완성되는 것은 아니다. 성공할 수 있는 조건은 사회적 분위기도 중요한 몫을 차지하고 있음을 알아야만 한다. 스티브 잡스, 빌 게이츠 등 성공한 여러 CEO들을 보면, 그 사람들이 성장을 하면서 접하였던 사회 풍습이 그들의 성장 및 성공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음을 알 수 있다. 만약 그들이 태어난 시대에 적절한 문화 형태, 풍습, 사회적 경향들이 없었더라면 그들이 이루었던 눈부신 성공은 결코 만만치 못 했을 것이다.

두 번째 장은 주어진 환경이 추구하는 목표를 성취하는데 중대한 토대가 될 수는 있지만, 성공을 위한 꾸준한 노력이 간과된다면 어떤 성공도 장담할 없다는 점을 지적하고 있다. 성공을 하기 위해서는 우선 조건이 갖춰 있다고 하더라도 원하는 바를 달성하지 못하는 사람들을 얼마든지 발견할 수 있다. 물리학의 대부였던 아인쉬타인은 천재 과학자의 대표였으며, 타고난 두뇌능력의 소유자로서도 널리 알려져 있었다. Gladwell은 지적능력만이 아인쉬타인 박사의 주요 요건이었다면, 유사한 정도의 지적 소유자라면 어쩌면 동등한 능력자로서 역사의 평가를 받아야 할 것이라고 생각해보았다. 따라서 IQ 195 지적능력의 소유자인 크리스토퍼 랭건의 예를 들어 이 사람도 아인쉬타인처럼 유명 사람이이 되었는지 조사한 결과를 제시하면서, 두 사람의 인생을 비교하였다. 그러나 일반인들은 아인쉬타인이라는 인물은 굳이 인명사전을 들추지 않아도 얼마든지 쉽게 기억할 수 있지만, 크리스토퍼 랭건은 여러 참고자료를 뒤지지 않으면 알기 어려운 사람이다. Gladwell은 이런 예를 토대로 단순히 주어진 조건이 모든 성공을 보장하지 못한다는 사실을 확실하게 보여주었다. 비록 랭건이 상당한 수준의 지적능력을 소유한 것은 틀림없는 사실이지만, 자신의 신념과 미래의 목표를 위하여 꾸준하게 노력하지 않았기에 그의 인생이 매우 다른 결론에 도달을 수 있음을 확실하게 제시해주었다.

또한 진정한 성공을 바란다면 누구든지 1만 시간의 투자기간이 반드시 선행되어야 함을 아울러 제시하고 있다. 어떤 분야이든지 하루에 3시간, 일주일에 20시간 가까이 10년 동안 쉼 없이 노력한다면, 원하는 소기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예로써 마이크로소프트 회사 대표인 빌 게이츠의 인생을 보면, 어릴 적부터 주어진 환경으로 인하여 컴퓨터를 지속적으로 접할 수 있었고, 이런 환경에 만족하지 않고 스스로 노력을 계속 경주함으로써 자신이 원하던 바처럼 컴퓨터 계통에서 누구보다도 뛰어난 업적을 성취하기에 이르렀음을 알 수 있다.
본 저서를 대하면서 나는 세 가지의 중요한 'Key Words'를 깨닫게 되었다. 즉, 기회, 노력, 소통이 바로 내가 제안하려는 주요 용어들이다. 첫째로 ‘기회’는 바로 자신에게 주어진 환경이라고 할 수 있다. 물론 모든 사람들이 적절한 기회를 갖고 태어나는 것은 아니다. 다만 기회를 잘 이해하려면, 먼저 자신이 처한 상황을 정확하게 판단해야 한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한다. 여러 학생들이 자신이 품었던 미래의 꿈을 설정할 때 종종 현재 자신의 상황을 짚어보지 않고 막연하게 미래의 모습만 그리곤 한다. 젊은이들에게 인생의 성공을 위한 성현들의 제언을 자세하게 살펴보면, 모든 이야기에 두 발은 대지에 머리는 하늘을 향해야 한다는 점이 지적되어 있음을 어렵지 않게 발견할 수 있다. 즉 두 발을 대지에 두라는 말은 자신의 현 처지를 확실하게 분석하고 이해하고 있어야 함을 제시한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둘째로  ‘노력’은 바로 1만 시간의 투자에 잘 반영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비록 타고난 조건이 아무리 훌륭하다고 해도 스스로 노력하는 과정을 거치지 않는다면, 선천적인 조건이 무효가 됨은 물론이거니와 도리어 성공을 위한 가도에 중대한 방해가 될 수 있음을 잊지 말아야 한다. 또한 노력은 꾸준한 시간의 투자로 재인식 되어야만 할 것이다. 일부 학생들이 내게 영어를 어떻게 하면 빠른 시간에 완성할 수 있는지 물어 올 때마다, 오랜 시간 꾸준히 공부하라는 말을 하지만, 식상한 대답을 하는 것은 아닌가 하는 염려함이 없지 않았다. 그러나 Gladwell의 저서를 접하고 나서는 나의 대답이 어떤 설명보다도 적절한 답변임을 알게 되어 지금도 매우 기쁘게 생각하고 있다.

셋째로 ‘소통’이라는 말을 제안하고 싶다. 자신의 조건과 노력이 성공의 중요한 열쇠이기는 하지만, 진실한 성공은 주변과의 소통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는 사실을 명심해야만 한다. 노력의 경우에도 주변 상황을 무시한 채 무조건 혼자서만 시간을 투자하고, 공을 들인다면, 남과 성공을 나눌 수 있는 진정한 의미의 결실은 기대하기 어려울 것이다. 학생들 중에는 남과 더불어 존재한다는 사실을 알지 못하더라도 자신만 홀로라도 목표를 위하여 열심히 노력한다면 모든 일이 뜻하는 바대로 이루어질 것이라고 믿는 사람이 아주 많이 있다. 하지만, 노력을 기우리는 과정에서도 자신이 추구하는 방향이 주변의 상황과 상응하고 있는지를 확인하려는 소통의 마음자세를 견지하면서 주변을 살펴본다면, 성공 자체를 성취하는 것은 물론이거니와 그 성공을 이루는데 많은 시간을 절약하면서 효율적으로 결실을 맞이할 수 있을 것이다.

끝으로 이 저서를 읽으려는 학생들에게 아주 중요한 점을 제안하고자 한다. Outliers에 형성하고 있는 영어 문장들은 매우 뛰어난 현대영어 표현을 포함하고 있다. 책을 일단 읽고자 결심이 섰다면 영어 원서를 우선적으로 접하고 난 후 번역된 내용을 읽을 것을 진심으로 당부하고 싶다.

김형엽(인문대 교수, 영어영문학과)

 

저작권자 © 고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