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창적으로 세종대왕께서 창제하신 한글은 한국 문화의 대표적 상징이다.

지구상에는 약 3천여 종의 언어들이 있고 또한 3백여 종 문자가 있다. 그중에서 한글은 과학성과 독창성, 합리성을 기준으로 가장 우수한 문자로 인정받고 있다.

유네스코에서는 한글을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하였으며, 독일에서 한국학을 강의하는 삿세(W. Sasse) 교수는 세계 언어학계가 20세기에 이룬 음운이론을 세종대왕이 15세기에 이룩하였다며 훈민정음은 과학적이고 철학적인 세계 최고의 문자라고 극찬하였다. 그 외 영국 언어학자 제푸리 샘슨(G. Sampson) 교수 등 세계의 저명한 언어학자들과 유명 인사들이 한글의 우수성에 대하여 극찬하고 있다.

아름다움을 느끼게 되는 원리에 있어서 디자인을 예로 들어 살펴보면, 시각적인 조형요소들이 통일, 균형, 비례, 대비, 조화, 리듬, 강조 등의 원리에 의해서 보기에 좋고, 흥미로우며 편안하고 즐거움을 느낄 수 있어야 한다. 즉 균형과 조화 속에서 질서를 이루는 것이 아름답게 보이는 원리이다. 이러한 것은 디자인 영역에서 뿐만 아니라 아름다운 풍경을 볼 때나 예술작품을 감상할 때에도 적용되고, 자연 속에서도 찾을 수 있다. 자연 속에서 볼 수 있는 것으로는 황금비례, 식물의 꽃이나 열매에서 볼 수 있는 수학적 질서와  비례 등이 있다. 혼란한 것 같지만 질서가 있고 규칙이 있는 것이다.

이렇듯 우리가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것들에서 좋아 보이고 멋있어 보이고 아름답게 느끼는 것을 심미성이 있다라고 하는데 여기에는 조형적인 원리가 서로 작용하여 균형과 조화를 이룰 때 나타나게 된다. 이런면에서 한글은 위에서 언급한 모든 부분을 충족한다 그래서 아름답다고 할 수 있다

1940년 경북 안동에서 훈민전음 해례본이 발견되었다. 그전까지는 단 한권도 전해 오지 않다가 500여년 만에 나타난 것이다. 훈민전음 해례본이 발견되기 전에도 주시경선생을 비롯한 한글연구와 발전에 이바지한 분들이 많았지만 한계가 있었다. 하지만 훈민전음 해례본의 발견으로 연구 성과는 크게 향상되었고, 과학성과 우수성을 증명할 수 있게 되었으며 창제원리와 목적 그리고 사용법이 전해지는 유일한 문자가 되었다.

그동안 한글은 시각적인 아름다움 보다 과학적 창제원리와 가독성 위주의 기능적인 면에 치중되어 연구되어 왔다. 그러나 한글은 과학적 우수성 외에도 시각적 아름다움 또한 뛰어난 문자이다. 한글의 구조 속에 내재된 아름다움의 근본 원리를 살펴보면 그 첫 번째로 자연을 이루는 하늘(천), 땅(지), 사람(인)의 모양을 기호화한 모음의 근본원리인 음양의 원리가 있다.

두 번째 소리를 내는 발음기관의 모양을 본 딴 목구멍소리와 입술소리, 어금닛소리 등 자음의 근본 원리인 오행의 원리로서 발성기관의 위치와 모양을 글자의 형태와 완벽하게 적용시킨 것이다.

음양오행의 원리는 동양사상에서 자연법칙이며 우주만물의 생성과 운동의 근본 원리이다. 한글은 이 우주와 자연의 법칙에 의하여 만들어 졌을 뿐만 아니라 완벽한 균형과 조화를 이루는 우주의 원리를 시각적으로 설명 할 수 있는 완벽한 수단이기도 하다.

이러한 창제원리가 적용된 한글은 네모틀 글자와 탈네모틀 글자의 표현이 모두 가능한 글자이며, 가로쓰기와 세로쓰기를 할 수 있고 모아쓰기와 풀어쓰기를 할수 있는 글자이다. 가획의 원리, 회전성의 원리 천지인의 원리, 이 모든 것이 현대조형 원리와 어우러질 때 더욱 명쾌해 진다. 서양의 예술이나 동양예술도 결국 이 틀 안에서 놀고 있는 것이다.

한글은 현대적이고 조형적인 아름다움을 지니고 있어 현대 디자인에서 그 가치가 더욱 빛나고 있다.
그동안 한글의 과학성과 우수성을 알리고 한글의 아름다움을 표현하기 위하여 많은 분들이 노력해 왔다. 또한 최근에는 한글 활용성에 있어서 성공한 사례들이 많이 나오고 있다. 한글 패션디자인으로 유명한 이상봉씨, 한글 문화상품으로 한류 열풍을 일으키고 있는 이건만씨, 도자기를 통해 한글의 아름다움을 표현하고 있는 전성근씨 등이 있으며 전통서예를 통해 한글의 아름다움을  표현하고 있고, 서예를 디자인과 접목한 캘리그라피 라고 하는 새로운 영역을 개척하기도 하며, 아름다운 글꼴 개발을 위해 노력하는 분 등 한글관련 다양한 분야에서 노력하는 분들이 많다.

그뿐만 아니라 싸이월드 웹폰트, 모바일용 글꼴 서비스 등으로 대중과 직접 교감할 수 있는 방법들이 나타났으며. 또한 기업에서도 기능적인 차원에서가 아니라 아름다움과 미적인 면에서 차별화된 한글 글자체 디자인을 활용하여 기업의 아이덴티티를 구현하겠다는 목적으로 현대카드, 현대자동차그룹, 서울특별시, SK텔레콤, 이마트 등 한글 전용서체 개발에 적극적인 기업과 단체들도 있다.

임진욱 (주)타이포디자인연구소 소장


저작권자 © 고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