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수출입은행 인턴 근무 중인 경영학과 18학번 김형석입니다. 저는 심사평가단 심사평가 1팀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저희 팀의 담당 기업은 자동차, 석유화학, 국외금융기관, 전기·전자 기업들로, 저는 해당 기업의 기사 및 이슈 스크랩, 국외금융기관 재무제표 입력, 국외신용평가기관 신용등급 조사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제가 인턴을 지원하면서 느꼈던 내용을 바탕으로 수출입은행 지원동기와 전형별 후기 등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우선 학생으로서 진로선택에 앞서 사회와 직군에 대해 경험할 수 있는 가장 좋은 기회라고 생각해 인턴에 지원하게 됐습니다.

  서류전형 당시, 수출입은행 인턴 자기소개서는 근무를 통해 얻고자 하는 역량, 지속해온 활동 혹은 취미와 그 영향, 실패 혹은 성공 경험과 그 영향 총 세 문항으로 이루어져 있었습니다. 본격적으로 자기소개서를 쓰기에 앞서 수출입은행의 인턴 업무에 대해 사전 조사를 해보았습니다. 이전 인턴들이 남긴 합격 수기나, 선배님들과의 대화를 통해 수출입은행 인턴의 대략적인 업무를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첫번째 문항에서는 IMF, 서브프라임 모기지 위기를 공부하며 느낀 점과 기업금융지원 및 심사 과정을 배우고 성장하고 싶다는 포부를 밝혔습니다. 두 번째 문항에는 사회현안을 분석하는 학회 활동을 통해 얻은 사고력, 조사능력을 강의 내 팀 프로젝트 진행에 적용해 얻은 성과를 작성했습니다. 마지막 문항에는 마라톤을 준비하고 성공하기까지의 경험을 적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얻게 된 계획수립능력 등의 역량을 잘 활용하는 인턴이 되겠다는 다짐으로 자소서를 마무리 지었습니다.

  자기소개서의 모든 내용은 실제로 인성 면접에서 면접관들의 질문 베이스가 되기에 구체적이고 진솔하게 적는 것이 좋습니다. 자기소개서 외에 자격증 칸에는 토익, 한국사, 컴활 등을 적었습니다.

  다음은 필기 전형입니다. 수출입은행은 인턴 채용에도 다른 공공기관과 다르게 NCS 필기 전형이 있습니다. 수출입은행 NCSPSAT형으로 의사소통능력, 문제 해결능력, 수리능력, 정보능력, 조직이해능력 5가지 영역을 봅니다. 100문제 80분으로 영역당 15, 20(수리능력)씩 시간이 주어지고 각 영역에 할당된 시간이 지나면 다음 영역으로 넘어가야 합니다. 한 문제의 정확도를 높이는 전략을 택할 것인지, 빠른 속도로 많은 문제를 푸는 전략을 택할 것인지 본인에게 맞는 방법으로 준비한다면, 짧은 시간에도 충분히 합격할 수 있는 난이도입니다.

  필기전형 다음은 면접입니다. 면접의 종류는 인성 면접과 PT 면접이 있습니다. 서류전형에서 제출한 자기소개서가 인성면접 질문의 기반이 됐습니다. 자소서만 충분히 이해하고 간다면 면접관과 대화하듯이 편하게 대답할 수 있습니다. 이후 PT 면접은 3명의 지원자가 각자 다른 주제를 받고 1분 동안 생각한 후, 1분 동안 의견을 개진하는 방식이었습니다. 저는 직장인의 1인 미디어 허용이었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PT면접도 압박면접으로 느껴지지 않았으나 일부 조에서는 압박면접이었다는 말도 있었기 때문에, 면접관의 반박 의견에도 당황하지 않고 논리의 일관성을 유지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실제로 AB라는 선택지 중에서 제가 A를 선택했을 때, 면접관님들은 반대 논리인 B를 주장하셨는데, 이러한 반대 입장도 일부 수용하면서 자신의 주장을 끝까지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현재 최종적으로 하고 싶은 일을 찾아 취업을 준비해나가는 단계입니다. 제 경험이 학우 여러분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는 마음으로 이글을 써봅니다. 감사합니다.

김형석(경영대 경영18)

저작권자 © 고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