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 정진택 고려대 총장, 문길주 전 KIST원장, 이진한 고려대 연구부총장 겸 대학원장
왼쪽부터 정진택 고려대 총장, 문길주 전 KIST원장, 이진한 고려대 연구부총장 겸 대학원장

  문길주 전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원장이 본교 명예경영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수여식은 2월 19일 백주년기념관 국제원격회의실에서 열렸다. 본교는 명예박사 학위를 수여하며 “연구, 교육, 공공, 사회기여 등 여러 방면에서 이뤄진 문길주 전 원장의 공헌이 본교의 교육과 연구에 큰 도움이 됐다”고 밝혔다.

  문길주 전 원장은 현재 본교 융합대학원과 에너지환경대학원으로 운영되는 KUKIST스쿨 탄생에 이바지하는 등 KIST의 혁신적 변화를 이끌었다. 미세먼지특별대 책위원회 민간위원장, 국제대기환경보전 단체연합회(IUAPP) 회장, 한국대기환경 학회 회장 등을 역임하며 국제협력 및 공공분야 활동에도 적극 참여했다.

  정진택 총장은 “문길주 박사님은 국내 과학기술의 발전은 물론 교육 혁신을 위해 평생을 헌신하셨다”며 “개척자 정신으로 후배 과학자들을 위해 길을 닦아주신 뛰어난 리더십과 헌신에 깊은 감사를 드린다”고 말했 다. 문길주 전 원장은 “40여 년 전 박사 학위를 받을 때보다 더 벅차다”며 “뜻깊은 자리 를 마련해줘 감사하다”고 전했다.

글|최주영 기자 marble@

사진제공|커뮤니케이션팀

저작권자 © 고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